모바일 앱 시장과 이용 행태 동향 보고서 – ①모바일 앱 시장

0

모바일 광고 담당자에게는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사항이 많다. 소비자의 행태와 인식도 분석해야 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모바일 미디어의 다양한 이용 현황 및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와 분석결과를 제공해, 모바일 사업화를 다각화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4회에 걸쳐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제공_DMC미디어

구글플레이와 iOS 앱스토어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79.6%를 차지했으며, 국내 앱 마켓 비중은 12.4%에 불과했다. 2014년 1월 미래부가 ‘스마트폰 선탑재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이래, 단말 및 이통사들의 선탑재 앱이 감소했다. 반면, 구글플레이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선탑재되어 있어 국내 앱 마켓보다 당분간 유리한 위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1

<그림 1> 국내 모바일 앱 마켓 규모(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조사결과를 보면, 국내 모바일 앱 마켓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3조 1,86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 수치는 2013년 2조 4,335억원에 비하면 약 30.9% 증가한 수치다.

2

<그림 2> 유형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DMC미디어 ‘모바일 앱 이용실태와 소비자의 이해’)

그런가하면, 유형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황을 살펴보면 쇼핑이 69.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를 게임(62.8%), 뉴스/정보(52.0%), 커뮤니케이션(45.3%)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5조원으로, 2013년 대비 126%나 증가해 모바일 쇼핑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 깊이 자리 잡으면서 모바일 쇼핑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모바일 앱 유형별 다운로드 및 삭제율을 보면 ‘게임’이 삭제율(62.3%) 가장 높으며, ‘금융/보험(12.0)’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앱 다운로드 개수를 보면, 게임이 5.3개로 1위, 뉴스/정보, 쇼핑 등의 2, 3위를 이었다. 그만큼 게임의 삭제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과 뉴스/정보와 같은 앱 시장은 성숙한 만큼 경쟁이 치열해 삭제율 역시 높았다. 또한 리워드는 리워드만 받고 이탈하는 체리피커 등의 이유도 삭제율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3

<그림 3> 모바일 앱 만족도(DMC미디어 ‘모바일 앱 이용실태와 소비자의 이해’)

모바일 앱 만족도는 만화(66.3%)>커뮤니케이션(66.0%)>사진(56.6%) 순이었다. 반면, 날씨와 음악/오디오, 미디어/동영상, 금융/보험, 쇼핑, 뉴스/정보 등은 만족도가 50% 이하로 나타나 만족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쇼핑과 게임, 뉴스/정보는 다운로드가 많음에도 여전히 상대 만족도가 낮았다.

4

<그림 4> 유형별 모바일 앱 이용시간

유형별 모바일 앱 이용시간을 보면, 미디어/동영상이 47.5%로 가장 높았으며, 만화(45.5%), 소셜콘텐츠(43.9%)가 뒤를 이었다. 미디어/동영상의 이용 증가는 미디어/동영상 콘텐츠의 소비 증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동영상 제작 및 편집을 도와주는 다양한 앱의 출시와도 연관이 있다. 또한 만화 역시 웹툰이 대중화되면서 콘텐츠가 증가한 것이 모바일까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소셜콘텐츠는 인스타그램 등 새롭게 주목받는 소셜콘텐츠가 생겨나면서 이용 또한 증가했다.

fb_app_click_400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