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의 혁신, 스타트업이 유리하다

0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는 자동차 업계일 것이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앞으로도 지금까지 없었던 규모로 패러다임 이동이 일어날 것이다. 20세기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는 최근 들어 다음의 3가지 사실을 통해 상당히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1)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2)전기자동차의 보급 (3)공유경제의 성장이 그것이다.

이 3가지가 발전하고 있고 전 세계를 리드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이 미국 실리콘밸리일 것이다. 그것도 기존의 자동차회사보다 새롭게 시장에 참여한 스타트업이 그 주도권을 쥐고 있다. 그렇다면 왜 스타트업이 자동차 산업에서 유리할까?

큰 시대의 변화가 찾아올 때 대기업은 거의 100% 불리한 입장이 된다. 마치 기후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없는 공룡과 같이 움직임이 느리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업계에서는 수십 년 동안 성숙되어온 서플라이체인 구조나 제조 공정이 발목을 잡게 되어 움직임이 느려진다.

전 세계에서 가장 변화가 심하고 매일 격렬한 경쟁이 있는 실리콘밸리에서는 어제 없었던 새로운 컨셉이나 프로세스가 오늘은 실험되고 검증되면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유저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태어나고 있다. 그것이 다음 이노베이션으로 연결되며 그에 대해 업계의 장벽은 전혀 없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태어난 것이 ‘테슬라’이고 자동차 업계에 변혁을 초래하는 스타트업들일 것이다.

한편 자동차라는 제품을 생각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만 하는 것이 유저에게 ‘자동차’가 어떤 존재냐는 것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를 비롯한 젊은층에게는 지금까지의 자동차 및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에 대한 개념이 대폭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가 매력적으로 느끼는 제품 체험도 크게 변화했는데 ‘성능이 좋다=좋은 제품’이라는 단순한 방정식이 통하지 않기 시작했다.

현재 혁신이 진행 중이고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이 예상되는 자동차 업계에서 주목할만한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B2B라는 특성상 화려하지는 않지만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가 주목해야 할 대상이고 기존의 서플라이어를 위협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영채비 
http://www.chaevi.co.kr/
대구에 거점을 두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 전문기업이다. 400kW급 초고속/대용량 충전 설비 외에도 200kW급, 100kW급은 물론이고 이미 시장에서 상용되고 있는 7kW급 완속 충전기부터 50kW급 고속 충전기 등 다양한 설비를 선보였다. 국내·외 주요 전기차 기업들을 고객사로 하고 있다.

 Nuro 
http://nuro.ai/
이커머스 배송에서 라스트원마일(Last One Mile) 니즈에 맞춘 자율주행차를 만든다. 물류 서비스에 특화시켜 사람이 아니라 물건의 이동에 포커스하여 소형차량에 제품을 싣고 구입자의 집까지 보내는 것이 컨셉이다. 프로토타입인 DUBBED R1이 있다.

 Neteera 
http://www.neteera.com/
보안이나 헬스케어 영역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센서링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여 지금까지 이상으로 물체인식이 가능해지고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GhostWave 
http://www.ghostwaveinc.com/
자율주행을 실현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레이더를 제공하고 있다. 보다 고도의 센서링 기술로 차량 주변에 있는 물체를 인식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Clear Motion 
http://www.clearmotion.com/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융합시켜 심하게 울퉁불퉁한 길 등에서도 차량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자동차 서스펜션을 개발, 제조하고 있다. 향후 자율주행 시대에는 차 안이 거실 같은 존재가 될 가능성도 있어 승차감은 최우선 사항의 하나가 된다. 승차감이 한층 개선되는 것뿐 아니라 선회할 때나 브레이크시의 성능 향상에도 연결된다.

 Mighty AI 
http://mty.ai/
이미지 인식과 기계학습에 의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플랫폼을 제공한다. 차량이 감지한 이미지 데이터에 대해 메타 정보를 첨부시킴으로써 물체의 속성을 고정시키고 좀 더 높은 수준에서의 물체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Nauto 
http://www.nauto.com/
주로 상업용 차량을 대상으로 기존의 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AI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의해 차량 주위의 상황과 운전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사전에 사고방지를 실현한다. AI를 사용한 쌍방향 카메라다. 전방을 보는 차 외부의 카메라와 차 내부의 모습을 촬영하는 차 내부의 카메라로 드라이버의 졸음운전 등 위험운전을 인지해 운전 후에 피드백할 뿐 아니라 상업용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관리측이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Cognata 
http://www.cognata.com/
딥러닝과 매핑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도시를 가상 CG로 만든다. 이에 의해 자율주행 차량이 실제 주행실험을 하기 전에 소프트웨어 수준에서의 주행실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WayRay 
http://wayray.com/
AR 기술을 활용해 자동차 앞유리에 투영시키는 형태의 내비게이션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차량 주위의 환경 데이터를 받아들여 렌더링하여 정보의 정밀도를 높이고 좀 더 안전한 운전과 쾌적한 드라이빙 체험을 실현한다.

 EV Safe Charge 
http://evsafecharge.com/
전기차를 집이나 사무실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충전하기 위한 디바이스를 제조하고 있다. 기존의 건물에 설치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손쉽게 충전 스테이션을 늘릴 수 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