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에 도전하는 기술 기반의 사회적 기업

0

WHO(세계보건기구) 등의 조사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10억 명 이상의 사람이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세계 도처에는 다양한 사회문제가 존재한다. 여기서는 그런 사회문제에 도전하는 기술 기반의 사회적 기업들을 소개한다.

 One Earth Design 

태양에너지로 요리를 할 수 있는 태양광 조리기 제조사다. 이 회사의 제품은 세계 최초로 온도 조절이 가능한 태양광 조리기로서, 개발사에 따르면 이 제품을 통해 생명을 구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여성의 시간을 효율화하고 가정의 경비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타겟은 100만 명이라고 한다. 불이나 연기 없이 발전이 가능한 기기로 1리터의 물을 5분만에 끓일 수 있는 파워를 갖고 있다.

 Aquaphytex 

식물을 이용해 화학물질이나 에너지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배수처리 기술을 전개하는 테크기업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화학물질 등을 이용하지 않는 형태의 배수 처리가 결과적으로 가격대비성능이 좋다는 것을 상정하고 있는데,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화학물질 등을 통한 ‘효율성’의 벽을 어떻게 뛰어넘을까 등 다른 사회적 사업의 모델 케이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Evotech 

개발도상국에 저가의 내시경 기술을 제공하는 회사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수백만 명의 환자가 호흡기나 소화기 등 일반적인 치료가 충분하지 않다. 그것은 내시경 치료와 관련된 설비와 인력 양성을 위한 비용이 높다는 문제 때문이다. 복잡한 의료기기를 심플하게 함으로써 의료비를 억제하여 필요한 의료를 받는 사람을 늘린다는 것이 이 회사의 미션이다.

 Vita Beans Neural Solutions 

우수한 교사 부족과 불편한 교통사정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어린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회사다. 위와 같은 게임 느낌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교사는 어떤 교육 시스템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우리는 전 세계에 800만 명의 교사 부족에 직면해 있다. 교육을 진정 민주화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수한 교사를 민주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를 훈련하면 수백 명 학생의 인생을 바꿀 것이다. 그래서 동사는 Guru-G라고 하는 오락성 있는 교육 방법과 교사 훈련, 공공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한다. 전 세계 교사는 교육 프로그램을 업로드하고 그것을 전 세계 사람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Solar Ear 

청력이 약한 사람을 위한 제품으로 태양광으로 충전할 수 있는 보청기를 제공하는 회사다. 전 세계에는 약 6억 명의 사람이 청력에 문제를 갖고 있고 그 중 2/3이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다. 그러나 보청기나 배터리를 입수하기가 어려워 난청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부족하다. 이 회사는 최초의 재충전 가능한 보청기용 배터리를 개발했다. 보청기의 수명은 2~3년으로 현재 나와 있는 보청기의 약 80%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

 Damascas Fortune 

산업폐기물을 카본나노 튜브로 리사이클하는 회사다. 게다가 제조할 때 발열과 폐기물을 사용하므로 깨끗하다. 1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에 방출될 때마다 대기층 온도가 0.0000000000015도 변화한다. 이 회사는 산업 배출가스나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유래하는 탄소함유물을 이용해 배기가스를 다양한 용도의 카본나노 튜브라고 하는 제품으로 변환한다. 탄소 배출물의 정화와 카본나노 튜브로의 변환으로 동사의 제품은 자동차, 우주선, 건축물, 노트북, 휴대폰에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카본나노 튜브는 고강도에 유연성 좋은 것은 특징이지만 매우 고가라 실용성이 낮다는 장벽이 있었다. 보잉 787 비행기 기체에도 사용되고 있다.

 일본 폴리그루주식회사 

낫토의 끈적끈적한 성분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수질정화제를 저가로 판매하여 세계의 개발도상국 사람들에게 귀중한 식수를 제공하는 일본기업이다. 개발도상국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안전한 물을 만들어내고 동시에 현지 사람들에게 수질정화제 판매를 돕도록 함으로써 고용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 수질정화제를 오염수에 넣어 혼합하면 오염물이 금방 고체화되어 침전되고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다.

 drinkwell 

인도나 방글라데시 등에서 정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테크기업이다. 정부나 NGO 등과도 연계하여 저렴하고 안전한 식수를 폭넓게 보급함으로써, 지하오염수에서 비롯되는 건강문제를 줄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간단한 물정화 장치 솔루션과 현지의 스몰비즈니스(물판매)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