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가상통화 시장 전망

0

가상통화와 관련된 분석 기사를 선보이고 있는 블로그 기자인 Darryn Pollock 씨가 2018년 가상통화 시장을 전망했다. 그가 전망한 4가지 예측 내용을 살펴보자.

 1. 비트코인이 계속 1위 자리를 차지한다 

비트코인은 작년 크리스마스 이전 2만 달러를 넘어선 후 다소 주춤한 분위기다. 그사이 리플, 스텔라, 트론 등 알트코인들이 약진하는 가운데 가상통화 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지금까지와 비교해 최저 수준인 33%를 기록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2018년 전체를 통해 계속해서 가상화폐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금융리서치 회사인 오트노머스에서는 ‘뛰어난 결제 기능을 가진 알트코인에는 없는 엄청난 네트워크 효과가 비트코인에 있다’는 것으로 비트코인의 우수성을 평가하고 있다.

 2. 더 많은 기관투자가가 참여한다 

초기에 냉소를 보였던 기관투자가에게도 비트코인은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미국CME그룹과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선물이 상장된 것이 좋은 예이다. 캐나다 모 투자은행의 애널리스트는 ‘기관투자가가 가상통화에 좀 더 많은 자본을 분배하려는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으며, 미국 정보사이트에서는 2018년에는 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실제로 시카고옵션거래소가 2017년말 6개의 ETF를 신청했는데 2018년에는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실현되면 기관투자가의 참여는 물론 일반 투자자의 참여도 확대될 것이다.

 3. 규제당국이 본격적으로 움직인다 

지금까지 가상통화에 관한 규제는 개별적인 대처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제대로 된 절차가 확립되어 나갈 것이다. 2018년은 규제당국이 규제의 틀을 확고히 하는 해가 된다. 캐나다 모 투자은행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규제당국이 법 집행에 나서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고 한다. 또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가상통화 산업 전체의 가격에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4. 볼러틸리티(환시세 등에서 예상 변동률)는 높은 수준으로 이동한다 

비트코인은 볼러틸리티와 떼려야 뗄 수 없다. 작년에도 격심한 가격 움직임을 보였지만 올해도 그것은 계속될 것이다. 모 캐나다 투자은행 애널리스트는 ‘2018년에는 보다 많은 포크가 일어날 것이다. 이것은 단기적으로 비트코인의 가치 상승에 순풍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역풍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