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구조로 혁신 가능한 업계 15

0

전 세계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가상화폐는 대표적인 것으로 비트코인이 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 구조’를 응용한 서비스로서 블록체인 기술에 의한 서비스의 스마트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시작에 지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사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결 과제도 있지만 장점이 크므로 큰 기대를 받고 있는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이란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서 일종의 네트워크 형태다. 기존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중앙집권형 시스템이라고 불렸으며 유저의 거래 데이터 전부를 관리자인 서버가 관리했다. 그러나 블록체인 시스템에는 관리자가 없고 거래 데이터를 유저끼리 관리한다.

즉, 기존과 같이 거래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지 않고 복제본을 분산시켜 서로를 감시하게 하여 데이터의 정합성을 지키는 구조다. 그래서 유지비가 적게 들고 거래 데이터를 가진 모든 유저를 공격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보안면에서 리스크가 낮다. 또 거래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다.

여러분이 관련된 업계에서 취급되는 데이터는 대부분 중앙집권형 시스템에서 관리될 것이다. 말하자면 향후 블록체인 기술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분야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 등 특정한 것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블록체인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많은데, 그 중에서도 현 단계에서 주목받고 있고 머지 않아 이 기술이 보급될 것으로 판단되는 영역을 소개한다. 앞으로 자신이 관련된 업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이번 기회에 주목하기 바란다.

 은행 업계 

돈을 관리하는 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업무의 신속화, 효율화, 안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은행 자체에 문제를 안고 있는 나라에서는 가능성이 더욱 크다. 이미 스위스의 UBS은행이나 영국의 바클레이는 백오피스의 기능과 결제를 신속화하는 방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실험중이며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이 기대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은 일부 은행에 국한되지 않고 IBM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은행의 15%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결제와 송금 분야 

결제와 송금 플로우는 은행 등의 중앙기관에 의존한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중앙기관의 중개를 필요로 하지 않고 낮은 수수료로 시간에 제한 없이 국내 또는 국경을 넘어 지불인과 수취인을 연결하여 보다 직접적인 지불 플로우가 가능해졌다.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금융계 스타트업의 성장도 두드러지고 있다. CoinBase는 가상화폐의 디지털 플랫폼인데 지갑, 환전, 결제대행 서비스 등 90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부 분야 

자선단체와 관련된 해결과제로는 자선활동의 비효율성이나 기부금 행방의 불투명성과 관련이 많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기부를 추적하여 기부금 용도를 투명화하고 효율화할 수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자선단체인 BitGive 재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부금 행방을 지원자에게 보여준다. 이를 통해 기부금의 부정 이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여 지원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또 가상화폐에 의한 기부는 송금 수수료가 없으므로 지원하고 싶은 금액을 전액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보험 업계 

보험시장은 신탁관리에 기초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신뢰를 관리하는 데 적합하고 지금까지 종이 기반이었던 작업을 대폭 감소시켜준다. 또 피보험자의 신원 확인, 투명성 및 정확성, 작업 속도의 향상 등도 기대할 수 있다. 이미 국내외에서 많은 보험회사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 AIG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세계 최초의 보험증권을 영국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 교부했다고 한다. AIG에 따르면 이를 통해 몇 개월이나 걸렸던 업무를 몇 일로 단축할 수 있었다고 한다.

 헬스케어 업계 

의료 업계에서는 의료기관이 가진 각 플랫폼 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그것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나라, 병원, 의료관계자가 데이터의 보안과 정합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 의료기관의 데이터 연계의 개선은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법 제안, 비용대비효과 높은 의료를 제공하는 등 의료 시스템 전체의 향상으로 연결된다.

 자동차 공유 및 배차 분야 

자동차 사용을 공유하는 공유 시스템은 자동차 업계에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차량의 소유권이나 사용을 기록하여 보험료나 기타 비용을 배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고층빌딩 입주자가 필요에 따라 같은 건물 내에 주차해 있는 차량을 간단히 공유해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빠른 속도로 자동차 공유가 보급될 가능성이 있다.

우버와 같은 배차 앱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기대된다. 현재는 기본적으로 이용 유저에게 드라이버를 할당하고 알고리즘을 사용해 드라이버의 차량을 제어하고 과금하므로 서비스의 가격관리가 중앙집권으로 이뤄지는 상태다. 하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거래하면 드라이버와 유저를 직접 연결할 수 있으므로 유저와 드라이버 간에 과금 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드라이버는 독립적인 서비스 제공자가 되므로 개개인의 판단으로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IoT 분야 

IoT와 블록체인 기술은 친화성이 높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바이스끼리 서로 식별이 가능하므로 중앙제어 시스템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면, 디바이스는 자율적으로 통신하여 소프트웨어 갱신, 버그, 에너지 소비상황 등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 자율적으로 됨으로써 개개인에 의해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를 특정할 수 있으므로 공공의 컨셉을 허가된 특정 유저만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개인에게 맞춘 대응도 가능해진다. 일부 스타트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IoT 플랫폼에 넣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Filament는 IoT 센서가 서로 통신하기 위한 분산형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모든 디바이스의 접속,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이나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 제품을 올리는 이유는 아마존의 높은 신뢰도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상품을 구입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은 구입 기록을 분산하여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쇼핑 사이트 자체보다도 신용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OpenBazaar와 같은 스타트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중개업자나 관련 비용 없이 바이어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것을 실현하고 있다. 즉 아마존 등의 마켓플레이스나 플랫폼의 신뢰도에 의존하지 않고 개인이나 기업이 수수료 없이 안전하게 개인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서플라이체인 관리 분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제품의 제조에서 판매까지 서플라이체인 전체를 투명하게 할 수 있으므로 시간 지연이나 쓸데없는 비용, 실수를 대폭 삭감할 수 있다. 나아가 폐기물이나 배출량을 감시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환경에 대한 영향을 가시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국 런던에 거점을 둔 PROVENANCE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원재료부터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신뢰성 높은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는 데 성공했다.

 부동산 업계 

부동산 거래는 아직 종이를 기반으로 이뤄지므로 거래 도중 및 거래 후의 투명성 결여, 대량의 서류 작성, 사기 가능성, 공적 기록 작성시의 실수 가능성 등 여타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거래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그런 문제를 개선하고 이해관계자가 효율성을 향상시켜 거래의 모든 면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부와 공적 기록 분야 

정부의 시스템은 종이 기반으로 시간이 걸리고 불투명한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부패로 연결될 수도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종이 기반의 프로세스를 절감하고 부정행위를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두바이 정부는 2020년까지 모든 문서를 블록체인으로 대체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에스토니아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고 행정 서비스의 99%가 온라인에서 완결된다. 이에 의해 전자상의 거주자가 됨으로써 사업 측면에서 장소에 제한이 없어져 국외에서 온라인으로 에스토니아의 은행구좌를 열거나 창업하는 게 가능해진다.

 선거나 투표 분야 

선거에서는 투표자의 신원 확인, 표를 추적하기 위한 기록 등 당선자를 결정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집계 방법이 필요하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유권자의 등록, 신원 확인, 정당한 투표만이 카운트되고 투표가 변경되거나 삭제되거나 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Democracy Earth와 Follow My Vote의 2개 스타트업은 정부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하여 투표의 투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과 학술 분야 

교육 분야도 마찬가지로 종이 기반으로 낭비가 많은 편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성적증명서 등의 등록과 참조를 쉽게 할 수 있고 조작 리스크도 낮출 수 있다. 또 권한을 부여한 제3자에게 신뢰성 높은 정보를 안전하게 곧바로 개시할 수 있게 된다. 소니와 소니 글로벌 에듀케이션은 복수 교육기관의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고 신뢰성 있는 학습 데이터나 디지털 성적증명서 등의 등록 및 참조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 데이터를 활용해 교육 기관의 수업 계획이나 운영의 개선이 이뤄지면 교육 수준의 향상도 가능해진다.

 음악 저작권 분야 

음악이나 영화 등의 콘텐츠는 불법 전용이 많아 그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에게 원래의 수익이 환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크리에이터에게 있어 콘텐츠를 보다 공평하게 공유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크라우드 펀딩 업계 

기존의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독자적 플랫폼 상에서 자금조달이 이뤄지므로 수수료가 비쌌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반의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블록체인의 토큰을 발행하고 상장기업이 주식을 파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자금조달을 함으로써 중개업자에게 수수료가 필요 없어지는 구조를 실현한다. 많은 블록체인 신흥기업은 이러한 토큰의 판매를 통해 수백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