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의 기회는 대기업에게만 적용되는가?

0

대기업과 중소기업, 어느 쪽에 유리한가?

제4차 산업혁명은 IoT를 비롯한 ICT를 최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대기업에서부터 중소기업까지 모든 밸류체인이 ‘연결’됨으로써 큰 장점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확실히 대기업은 IoT에 적극적이고 이미 다양한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기업이라도 해서 모든 것을 혼자서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밸류체인 속에 있는 중소제조업이 이 ‘연결’에 대응할 수 없으면 곤란해진다. 그래서 대형제조업 등도 중소기업 지원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한편 중소기업은 ‘연결’되는 세상을 실현함으로써 새로운 거래처를 확보하여 제한된 비즈니스 범위에서 해방될 수 있다. 기술력이나 상품력 등에 강점이 있다면 전 세계 시장에서 유리한 거래를 전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대기업은 기업 내의 이해 조정이나 거래처 관계가 다양하게 얽혀 있으므로 오히려 중소기업이 제4차 산업혁명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기회와 리스크 측면에서 생각하면 중소기업에게는 기회 비율이 높다고 해도 되지 않을까? 실제로 미국에서 설립된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절반은 중소기업이라고 한다.

Industry 4.0 등으로 앞서가고 있는 독일에서는 중소기업이 앞서 실현한 기술도 다수 존재한다. 데이터 연계에 의해 노하우가 노출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강점’와 ‘그 이외’를 구분하여 ‘강점’ 이외의 측면에서 유리하게 연결되어 나가는 것으로써  비약적인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정부와 대기업의 중소기업 지원 사례

‘제4차 산업혁명은 중소기업에게 기회’라고 설명했는데, 여기에는 지원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점도 포함된다.

아무리 기회가 좋다고 해도 노하우 없이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비용도 들고 아무 성과 없이 끝날지도 모를 우려 역시 존재한다. 확실하게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일 수도  있다. 그런 상황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다. 독일이나 일본에서는 그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단체나 정부가,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을 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2016년 4월, 일본과 독일이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협력한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그 중에서도 중소제조업에 대한 지원이 중요 과제의 하나로 포함되었다.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의 제4차 산업혁명 추진조직 ‘로봇혁명이니셔티브협의회’ 안에서는 ‘IoT에 의한 제조 비즈니스 변혁 워킹그룹’을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 시책을 펼치고 있다.

이 워킹그룹에서는 중소제조업 특유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견/중소 서브 간사회를 설치하고 있다. 2015년 경영 과제와 해결 수단을 정리할 수 있는 ‘플로우챠트’를 만들었고 ‘사례집’도 진행했다. 나아가 ‘스마트 제조 응원대’ 등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체제 등도 정비하고 있다. 스마트 제조 응원대란 IT, 개선 활동, 로봇 도입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IoT 컨설턴트다. 앞으로 이들에게 언제라도 상담을 지원할 수 있는 거점 등을 정비하고자 하고 있다.

일본 ‘IVI(Industrial Value Chain Initiative)‘에서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워킹그룹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도 활동을 평가하는 ‘IVI 연결 제조 어워드 2016‘에서는 콘노제작소를 중심으로 한 워킹그룹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연결되는 마을 공장>’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러한 움직임을 보면 결코 제4차 산업혁명이 대기업만의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IIC에서도 많은 중소기업이 여러 테스트베드(실증) 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혁신은 중소기업이나 벤처로부터 일어난나고 생각하는 곳이 많다.

이런 흐름을 생각하면 중소제조업에게 전무후무할 정도로 큰 기회가 찾아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부나 대기업 등과 협력하여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입장에서도 중소기업에게 IoT 실증의 장을 적극적으로 개방하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