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Insight] PwC의 충격 보고서, 2030년 미국 일자리 38%가 로봇으로 대체

0

2030년 무렵까지 미국 내 일자리 중 3분의 2 이상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미국 LA타임즈 등 다수의 미디어들이 지난 3월 24일 회계컨설팅그룹인 PwC가 분석한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에서 15년 이내에 로봇에 의한 일자리 자동화율이 38%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보고서는 미국 이외 나라의 자동화에 의한 대체율도 추정하고 있는데, 독일 35%, 영국 30%, 일본 21%라고 한다. 미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로봇에 의한 자동화 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근거는 미국 내의 서비스 및 일자리가 자동화에 적합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한다.

PwC의 애널리스트는 미국 내에서 완전히 자동화가 이뤄지는 최초의 직종으로 ‘트럭운전’을 들었다. 미국에서는 장거리고속도로 운송망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인간의 간섭이 없는 자율주행차의 자율주행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 근거가 된다.

PwC의 보고서는 ‘로봇의 직업 대체를 방해하는 규제나 장애도 존재한다’고 했다.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경제/법률적 규제의 틀이 직업 대체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미국 재무장관은 ‘낙관론’도 존재함을 강조하고 있다. 자동화가 인간 노동자에게 더 높은 임금을 줄 수 있고 보다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줄 수도 있다는 것.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