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AI 통해 자살 방지 총력… 게시물과 댓글까지 분석

0

자살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곤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대 후반 들어 자살률이 연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중 2011년의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31.7 명으로 2000년대 들어 가장 큰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10대는 성적과 진학문제로, 20~30대는 취업과 경제난으로, 40~50대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자살의 큰 원인이 되곤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자살 징후가 높은 이들은 오래 전부터 누군가에게 이를 알리거나 흔적을 남긴다고 한다. 자살은 전 세계적인 사회문제이기도 하다.

페이스북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살 방지 대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지난 3월 1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자의 자살 예방 및 정신 건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통한 게시물 관리와 커뮤니티 구축에 적극 개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를 위해 오래 전부터 자살 방지 전문가를 통해 자살 징후를 보이거나 자살한 이용자가 남긴 게시물을 분석해 유사한 패턴을 빅데이터로 구축했다. 이번에 페이스북이 새롭게 도입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페이스북 사용자 타임라인과 관련 댓글까지도 면밀히 분석해 자살한 사람과 유사한 패턴이 있는지 파악한다. 이를 통해 자살 징후가 보이는 사용자를 가려내 정신 건강 단체나 협회와 협력 및 도움을 줄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뿐만 아니라 메신저를 통해 자살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기술도 소개했다. 도움이 필요한 사용자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관련 전문가의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 라이브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자살 예방 도구를 이번 기회에 통합했다. 이는 페이스북 생중계를 통해 자살을 하는 사례가 급증함에 따른 대안으로, 생중계로 방송을 접할 경우 페이스북에 바로 신고 접수가 가능하게 해준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