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5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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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최신 기술이나 기능을 사용한 마케팅 전략이나 소셜 마케팅을 살펴보자. 이를 통해 다른 회사와의 차별화 혹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확보하는 기회가 될지 모른다.

1  라이브 비디오를 통한 신선한 마케팅

2016년은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추가한 소셜미디어가 눈에 띈 한 해였다. 원래 스냅챗이 라이브 비디오 기능으로 유명해졌지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같은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앞으로 라이브 비디오의 유저 수나 인게이지먼트율은 계속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유저가 만드는 비디오 중 가장 많은 것은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하는 콘텐츠인데 이 보급률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  확대되는 인공지능(AI) 영역

마케팅위크에 따르면, 2017년에는 인공지능 영역에 기존 대비 3배 정도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왓츠앱이나 페이스북 등의 앱은 유저를 점점 더 많이 끌어들이고 있는 플랫폼이고, 거액의 투자로 개발된 인공지능으로 우수한 챗봇 기능도 제공하는 등 이들 플랫폼은 마케팅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다.

3  주목받는 일반인 인플루엔서

연예인 등 유명인에 의한 인플루엔서 마케팅은 이제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소리도 있다. 유명인보다 자신들의 브랜드를 진짜 지지해주는 일반인들과 함께 함으로써 마케팅 캠페인에서 성과를 내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가 그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유명인의 사진을 포스팅하는 게 아니고 진짜 팬의 사진을 포스팅하거나, 인스타그램의 팔로워가 150명 정도밖에 없어도 브랜드 태그 첨부로 포스팅해주거나 상품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포스팅해준 일반인에게 할인쿠폰을 주거나 하는 것이다. 그 결과 8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를 4,000에서 30,000까지 늘린 사례도 있다.

4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사용한 마케팅의 가능성

가상현실은 일부 게이머나 얼리어댑터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2017년에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주요한 대중 마케팅에서 사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예를 들어 2016년에 출시된 포켓몬GO를 생각해보자. 증강현실을 사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유행하지만, 마케터라면 포켓몬GO가 로컬 비즈니스에 주는 영향을 무시하면 안 된다. 포켓몬GO에 적은 비용을 들여 많은 플레이어가 가게 주변에 모이도록 무엇인가를 설치할 수 있다. 또 푸드트럭이라면 포켓몬GO를 보고 어느 지역에 사람이 많이 모일 것인지 미리 알 수도 있다.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이 화제가 되는 분야를 확인해보기 바란다. 그 곳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게 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지도 모른다.

5  소셜미디어 광고 비용 증가

2017년 인스타그램이 오가닉 브랜드 포스트를 줄이므로 스폰서 포스트가 늘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스냅챗도 마찬가지 목적으로 알고리즘을 수정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즉 유저의 검색 히스토리나 유저의 속성에서 지금까지는 피드에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났던 광고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만큼 유료 광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다. 반가운 신기능은 아니다. 소셜미디어 광고에 돈이 더 들어가게 될 가능성을 각오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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