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 & Analysis] 맥킨지 보고서 “2055년에 업무 절반 자동화…기존의 인력을 돕는 수준 전망”

0

제4차산업혁명이 우리 가까이에 다가옴에 따라 대중은 ‘업무자동화로 인해 대부분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것은 아닐까?’하는 우려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55년 경이면 일자리 중 절반에 업무자동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다만 완전한 대체가 아닌 기존 인력을 돕는 역할에 그칠 것으로 한정되고 있다.

맥킨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업무자동화의 정확한 시점은 2055년으로 예상하면서도 빠르면 2035년, 늦으면 2075년은 되어야 하며, 이마저도 인공지능의 발전속도와 의사결정자의 최종 결정에 좌우될 것이라는 여지를 남겼다.

보고서는 또 기계에 의해 100% 대체되는 일자리는 전체에 5%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하며, 자동화가 우선시될 직무로는 대부분 육체노동의 경우가 많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프로세싱 업무 역시 자동화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경우 이러한 단순한 노동과 정보처리 관련 업무는 미국 경제의 약 5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식품 산업과 소매업, 숙박업, 제조업에 포진됐다. 앞으로는 단순한 상담이나 회원가입 등 간단한 고객응대도 자동화될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마지막으로 “국가 경제가 목표로 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자동화를 추진할 것이 아니라, 산업 현장에 적절한 산업 인력 배치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한 새로운 직무 등 일자리 창출 또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