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인기 있는 모바일 앱 분석 도구 꿀팁 모음

0

성공적인 앱 개발와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실한 모바일 앱 분석이 필요하다. 동시에 자신에게 적합한 앱 분석 도구를 찾아 앱의 다양한 정체성과 사용성을 도모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인기 앱 개발자가 실제 모바일 앱 시장에서 사용하는 앱 분석 도구와 사용수에 대해 알아본다.

모바일 앱 시장은 역사적으로 봐도 가장 변화가 심하고 경쟁률이 높은 시장이다. 수백만 개의 앱이 수억 명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시장은 매일은 아니더라도 일주일 단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개발자는 늘 응용 프로그램의 업데이트와 사용자 연구를 아끼지 않는다. 동시에 몰입도 향상과 고객 유지율, 마네 타이즈의 촉진을 도모한다.

그런 일부 개발자들은 어떤 분석 도구를 사용해 어떻게 응용 프로그램의 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것일까? 미국 유수의 테크 미디어 VentureBeat 보고서 ‘모바일 앱 분석 : 인기 앱 개발자가 사용하는 분석 도구’에서 포인트를 소개한다.

1.     Google 또는 Flurry

거의 모든 앱이 Google의 분석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iOS 시장에서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대부분은 어떤 분석 도구보다 Flurry를 이용하고 있다. 몇 백만 사용자를 보유한 주요 개발자도 기본적으로 Google과 Flurry를 사용한다. 이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의사 결정에 필요한 여러 분석 도구로 이용하는 것이다. 특히 Google의 모바일 분석 도구는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의 주요 이벤트에 태그를 통합 할 수 있다면, 모바일 앱의 추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2.     Google Analytics 사용 개발자는 30%

설치 수 기준으로는 Google이 현격한 차이의 선두 주자임이 분명하지만, 이것만으로는 Google이 확고한 지위를 확립하고 있다고 정의하기에는 이르다.

질문 대상으로 한 230명의 발표자 중 204명이 메인으로 하는 분석 도구를 갖고 있었다. 나머지 26명은 분석 툴을 기본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주요 분석 도구를 갖고 있다고 응답한 이중 64명은 Google의 모바일 분석도구를, 7명은 구글의 Universal Analytics를 사용한다고 답해 총 71명이 구글 분석 도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 뒤를 Flurry가 18명, Mixpanel과 Localytics 11명, 그리고 Amazon과 Adobe 8명이었다. 그런가 하면 나머지 79명은 Upsight, IBM Analytics, Crashlytics, comScore, Clicktale, AppSee, Apsalar, Amplitude 등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모바일 앱 개발 및 퍼블리셔는 응용 프로그램의 현황 파악을 위해 다양한 분석 도구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Google은 현격한 차이의 마켓 리더이지만, Google만이 대세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3.     3명 중 2명의 개발자 “여러 분석 도구 사용”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의 분석 도구 밖에 사용되지 않은 응답자 비율은 35.6%였다. 약 3분의 2는 여러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많은 (실제로는 대부분의) 개발자는 하나의 분석 도구에 의존하지 않는 셈이다. 즉, 적어도 Google Analytics와 Flurry 등의 분석 도구 찾아 사용한다는 얘기다. 인기 앱 개발자 대부분도 다양한 분석 도구를 더 깊이 조사하고, 활용하고 있다.

4.     인기 앱 개발자의 대부분, 여러 분석 도구 사용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여러 분석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기 앱 개발자는 기꺼이 여러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퍼블리셔와도 관련 있는 얘기다. 사실 2백만 명 이상의 실제 사용자를 가진 개발자는 한두 가지 분석 도구가 아니라 3~5의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5.     소규모 회사가 최고의 도구를 제공하는 경우도 존재

첫 번째 앱 분석 후보를 선정한 후에는 응용 프로그램의 개선을 극대화하기 위해 적어도 또 다른 분석 도구가 필요하다. Supercell 등의 인기 앱 게시자는 여러 분석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두 번째 이후의 분석 도구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얻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분석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Google Play – VB 추천 도구]
  1. Tune  대규모 유저 획득과 마네 타이즈를 할 수 있다.
  2. Localytics : 사용자 경험과 마네 타이즈를 개선 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Mixpanel: 사용자 참여를 더욱 높일 수 있다.
  4. Amazon : 마네 타이즈 개선하다.
  5. Crashlytics : 안정성과 사용자 경험을 우려하고 있다.
[iOS – VB 추천 도구]
  1. Localytics : 사용자 경험과 마네 타이즈를 개선 할 필요가 있는 경우.
  2. Tune : 대규모 유저 획득과 마네 타이즈를 할 수 있다.
  3. Mixpanel : 사용자 참여를 더욱 높일 수 있다.
  4. Apsalar : 응용 프로그램의 평가 및 사용자 참여의 개선하다.
  5. AppsFlye : 미디어 파트너를 통해 마네 타이즈를 하는 경우.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