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아이데이션을 위한 5가지 포인트

0

‘아이데이션(Ideation)’이라고 하면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한 굉장한 아이디어를 그 자리에서 제안한다’는 식으로, 장벽이 높은 아이디어의 제안 정도로 여겨질지 모른다. 하지만 아이데이션이란 좋은 아이디어를 즉석에서 내는 것이라기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프로세스 그 자체를 가리킨다. 여기서는 아이데이션을 하는 데 있어 유념해야 할 점 다섯 가지 포인트를 소개한다.

1 아이디어가 솟아날 만한 환경 갖추기

아이데이션이란 요리와 마찬가지로 우선 식재료의 준비가 필요하다. 필요한 식재료와 요리 기술만 있다면 요리를 맛있게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는 다음을 참조하기 바란다.

– 사람 :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장소 : 아이데이션을 하는 장소는 일반적인 일을 하는 책상보다 미팅룸 등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배경음악이나 가구(테이블이나 의자), 다과 제공과 같은 포괄적인 환경 조성도 참가자를 릴랙스하게 해주는 중요한 포인트다.
– 시간 : 아이데이션을 위해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처음에 는 간단하게나마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워밍업하기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긴장되어 있는 시간이나 완전한 업무 모드일 때보다 릴랙스 상태일 때 잘 떠오른다. 그래서 서로 아이디어를 내기 전에 우선 머리를 유연하게 하는 워밍업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얘기하는 워밍업은 간단한 자기소개를 가리키는데, 경력이나 취미 같은 일반적인 내용보다 좀 더 유니크한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음식과 그 음식에 관련된 에피소드, 만약 초능력자가 된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타임머신이 있다면 어느 시대로 갈 것인지 등의 질문이다.

3  문제정의 구성하기

HMW라는 약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IDEO가 제창했고 현재 전 세계의 디자인 사무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아이데이션 방법으로 ‘How Might We Questions’이라고 하는 것이다. 즉 ‘우리가 어떻게 하면 ~~를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좀 더 명확하게 문제를 정의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d.school의 예를 참조하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HMW create a cone to eat Icecream without dripping?(어떻게 하면 아이스크림을 흘리지 않고 먹을 콘을 만들 수 있을까?)’. 이 문제정의에서는 아이스크림을 올리지 않는 방법으로 한 가자의 ‘콘’ 을 선택해야 하므로 시야가 너무 좁아진다. 한편 ‘HMW redesign Dessert?’(어떻게 디저트를 새롭게 디자인하면 좋을까?)에서는, 어떤 디저트인지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시야가 너무 넓어진다. 양쪽의 균형을 잘 취하여 ‘HMW redesign Icecream to be more portable?(어떻게 하면 들고 다니기 쉬운 아이스크림을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가?)’처럼 좀 더 명확한 문제정의를 할 수 있다.

4  룰 지키기

두 가지 룰을 지킨다. 하나는 ‘절대 부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부정하지 않고 순간적인 판단을 내리지도 않는다. 우선 아이디어를 계속 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는 ‘질보다 양’이다. 하나의 아이디어의 퀄리티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 전념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자 머리를 쥐어짜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5  툴 활용하기

아이데이션을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포스트잇과 마커, 그리고 화이트보드다. 마커로 한 장의 포스트잇에 그림이나 글자로 하나의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많은 포스트잇(아이디어)를 화이트보드에 붙이고 참가자끼리 아이디어를 공유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아이데이션 툴 사용법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