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ssue] 스타트업을 위한 인공지능 혁신의 5가지 성공 요인

0

독자분들은 인공지능(AI)으로 무엇을 실현하고 싶은지? 번거로운 작업이나 반복적인 일을 자동화하여 좀 더 편리하게 지내고 싶다는 사람들이 적진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은 과연 만능일까? 개인 또는 중소기업이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까? 여기서는 인공지능이라는 분야에 대해 그 실현을 좌우하는 5가지 성공 요인을 정리해봤다.

자금

인공지능 분야에 참여하는 벤처나 스타트업은 대부분 대규모의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인공지능이라는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이유도 있지만, 사실 많은 제 경비가 필요할 수 있는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큰 자금이 필요해지는 일이 적지 않다.

하드웨어

현재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서버 환경이 필요하다. 딥 러닝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법에서 방대한 데이터량을 취급하기 위해 강력한 머신 파워가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빠른 처리 속도나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환경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하면 인공지능 분야는 한층 가속화될 것이다.

알고리즘

고성능 하드웨어가 저렴하게 제공되는 것이 먼저인지, 저성능이라도 기능하는 프로그램이나 계산 기법이 개발되는 것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의 논의가 되겠지만 고성능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다면 인류 진화에 크게 공헌할 것임이 틀림없다. 현재 주목받는 딥 러닝이 좀 더 정밀도 높은 기법이 된다면 근본적으로 데이터 취급 방법도 바뀔지 모른다. 물론 좋은 알고리즘을 발명하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근본적인 것을 계속 의심하는 탐구 자세야말로 인간 뇌 모방의 지름길이 될지도 모른다.

데이터

최근 주목받는 비즈니스 분야의 하나로 DMP(데이터 매니지먼트 플랫폼)를 들 수 있다. 이것은 기업 내의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박스와 같은 것으로, 어떤 기업가는 그런 데이터를 API 화하여 상품화하기도 한다.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는 인간의 뇌다. 인간도 여러 가지 경험이 쌓이면서 현명해진다. 그래서 ‘생각’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알고리즘, 답변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경험’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언제나 세트로 생각해야 한다.

설계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것은 당분간 인간일 것이다.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즉 인간이 사용하기 쉬운 인공지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지능을 활용하기 위한 인공지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