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ssue]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최근 동향

0

애플이나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의 흐름은 또 다른 이슈과 트렌드를 만들어낸다. 이에 국내 IT 기업도 이 기업들의 동향에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마침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글로벌 IT 동향 보고서를 발표해 이를 정리했다.

▲ 애플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헬스 관련 기능을 강화할 전망이다. 애플은 자사의 헬스킷을 단순 활동량 트랙킹을 수집하는 플랫폼에서 이를 분석해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단 플랫폼으로까지 확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외신 블룸버그는 “애플은 애플워치용 신규 앱들을 개발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수면 패턴을 트랙킹할 수 있는 앱과 심박수를 트랙킹해 운동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앱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밖에도 애플의 인스탄트 메신저인 iMessage를 지원하는 앱 수가 1,650개로 확대됐다. 또한 아마존 에코와 유사한 형태의 스마트 스피커 개발설도 회자되고 있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여 테스트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 구글

Google Trips(이미지 : 구글)

Google Trips(이미지 : 구글)

구글은 최근(9월 19일) 개인 맞춤형 여행 스케쥴이 가능한 여행 어시스턴트 앱인 구글 트립스(Google Trips)를 출시했다. 이 앱은 여행 스케쥴에서부터 비행기 및 호텔 예약은 물론 여행지에서의 관광 일정 등을 모두 계획할 수 있다. 가고자 하는 여행지를 입력하면 관련 정보가 제공되며, 주요 시설 등도 추천한다.

또한 구글은 숙박 공유 서비스 업체인 에어비엔비에도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 투자 금액만 무려 8억 5,000만 달러의 거액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이를 통해 자사 서비스와 에어비앤비를 연계할 목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밖에도 지능형 교통 분석 플랫폼 개발업체인 Urban Engines를 인수했다. Urban Engines Transit 앱은 이용자가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가는 가장 빠른 교통 수단은 물론, 트래픽 상황 분석, 주변 이벤트, 과거 해당 경로의 요금 부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페이스북

Nascent Objects 모듈(출처 : Nascent Objects)

Nascent Objects 모듈(출처 : Nascent Objects)

IT 전문 매체인 Recode의 보도를 보면 페이스북이 모듈형 스마트 가전 플랫폼 업체인 Nascent Objects를 인수했다고 한다. Nascent Objects는 일반 소비자 혹은 개발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품화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플랫폼과 함께 카메라와 스피커, 마이크, 동작인식 센서, 배터리 센서 등을 모듈 형태로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페이스북은 자사 모바일 IM 서비스인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에 스냅챗의 스토리와 유사한 기능인 메신저 데이(Messenger Day) 기능을 테스트중이다. 메신저 데이 기능의 경우 현재 폴란드의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메시지는 스냅챗의 스토리 기능과 마찬가지로 24시간 후면 사라진다.

▲ 아마존
IT 매체인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아마존 에코(Amazon Echo) 사용자들은 에코 제품 구매 후 아마존을 통한 쇼핑 지출이 증가했다고 한다. 실제로 아마존 에코 구매자들의 경우 제품 구매 이전 보다 아마존에서의 지출이 10% 증가했으며, 제품 구매건 수도 이전 보다 6% 정도 증가했다.

한편 아마존은 최근 터치스크린 인터콤 개발 업체인 Nucleus에 560만 달러를 투자했다. Nucleus는 태블릿 PC에 가족 연락처가 저장되어 있어 바로 음성이나 영상 통화가 가능하고, 가정 내 보안 카메라와 연동해 어린 아이의 침대를 바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최근 자연어 처리 기술 업체인 Angel.ai를 인수했으며, 아마존 에코의 디지털 어시스트턴트인 알렉사(Alexa)에 챗봇 기능을 통합해 에코 사용자들이 문자로 각종 제품 및 서비스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 것으로 보고서는 밝혔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