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란?

0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는 2007년에 신조어로 자리매김했고, 앞으로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직종의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실제로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 또 어떻게 하면 그 직종에 종사할 수 있을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 알아둬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란 어떤 직업인가?

페이스북 계정에는 유저의 중요한 정보가 들어 있고, 구글은 개인의 모든 정보를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들도 사업 전략에 이용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이 수집하는 로우 데이터는 혼잡하다. 불완전하고 정리되어 있지 않으며 제대로 분류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잘못된 것이 섞여 있는 경우도 많다. 그래도 그곳에는 중요한 정보가 존재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업무는 통계학과 컴퓨터공학,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구조화하면서 정리하고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한 액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되도록 분석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테라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해석하면서도 자신들이 무엇을 찾아야만 하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막상 흥미로운 데이터를 ‘발견’했을 때는 그것이 발견하고자 했던 것임을 직감하게 된다.

이러한 발견에는 직감이나 번뜩임이 필요하므로 로봇이 이를 제대로 처리하기가 힘들다. 그것이 이 작업이 사람의 업무로 존재하는 이유 중 하나다. 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발견한 정보의 의미를 적절한 표현으로 타인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관리직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만큼 데이터 분석 언어에 정통하지 않아 이런 전달에  미흡하다.

요약하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사업 전략으로 변환하는 것이 주된 업무다. 그것은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직종의 미래는 밝고 안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 필요한 기술은?
 
데이터 사이언스는 변화가 급격하고 분야에 대한 명확한 정의도 없으므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갖고 있는 스킬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져 있곤 한다. 그래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대부분이 통계학, 데이터 분석, 수학 등 몇 가지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이 데이터 보호, 통계학, 기계학습 등에 사용되는 언어(특히 Python, R, Hadoop, SQL 등)에 의한 프로그래밍의 경험을 갖고 있다. 처음 배운다면 데이터 분석에 있어 특히 인기 있는 파이썬(Python)이 최적일 것이다. 또 MATLAB, SAS, Minitab 등 별도의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기계학습(인공지능에 의한 학습)이나 통계학, 데이터 분석에 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획기적인 발견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적절한 의사전달 능력은 오늘날 모든 기술자에게 필요시 되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 : 기업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지망한다면 현재 존재하는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이 가치를 가진다.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문제에는 혁신적인 해결법이 요구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스킬을 배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앱 개발에서 확률론까지 다른 분야의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해 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이 업무에 프로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기가 어렵다.

많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은 정보과학자나 통계학자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일을 하면서 필요한 스킬을 익혀나간다. 지금까지의 커리어 패스 상에서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경험을 갖고 완전히 다른 경력으로 이 직업으로 뛰어들게 되는 사람도 간혹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위한 전문교육 과정과 교육기관들이 점차 늘고 있어, 이런 프로그램에서 기본 스킬을 몸에 익히기 시작한다면 정보과학이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가 없어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