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ssue] 글로벌 IT 기업의 이유 있는 미래 먹거리 사냥…

0

– 美 애플, 구글, 페이스북 “인공지능, VR 기업 M&A 등 역량 확대”
– 中 알리바바, 텐센트 “콘텐츠 플랫폼 사업 집중”

미국과 중국 등 주요 IT 업체는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을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음악, 동영상, 게임 등 여러 콘텐트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플랫폼 사업자로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애플과 구글, MS는 자연어 처리와 이미지 인식 등 관련 스타트업을 잇달아 인수하며 자사 서비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애플은 최근 이모션트와 투리 등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인수해 향후 시리, 애플뮤직, 앱스토어에 관련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2015년에도 이미지 인식 및 판독 기술을 보유한 퍼셉티오와 자연어 처리 업체 보컬IQ를 인수한 바 있다. 또한 애플은 스트리밍 업체 ‘타이달’의 인수를 추진중이며, 가을경에는 애플뮤직을 리뉴얼하고 서비스 국가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애플은 또 중국 택시 앱 업체인 디디추싱에 1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를 통해 차량에 애플페이를 적용하거나 자사 무인차를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미국의 모건스탠리는, 최근 애플은 지난 3년간 아이폰 개발 당시 R&D 비용(2억 달러)보다 20배가 넘는 50억 달러에 달하는 거액을 자율주행차 분야에 집중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디디추싱을 통해 차량공유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구글은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등 신산업에 대한 투자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구글은 지난 1월 가상현실 사업부를 신설, 전문 인력을 대폭 충원했으며, 자회사인 유튜브를 통해 360도 동영상 기능을 공개하는 등 관련 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결합한 헤드셋도 개발중이며, 알리바바와 워너브라더스, 매직립에 약 8억 달러를 투자했다.

또한 2016년 5월 18일에 열린 구글 I/O 행사에서 모바일 기반의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Daydream)’을 공개해 뉴욕타임즈와 HBO, 넷플릭스 등과 제휴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공급 기반을 확보했다.

MS는 모바일 및 클라우드 역량 강화와 더불어 터치타이프의 스위프트키를 시작으로 링크드인과 완드랩스를 잇따라 인수하며 인공지능 분야에 주목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얼굴 바꾸기 앱을 보유한 매스커레이드와 3D 공간에서 입체적인 음향을 제공하는 투빅이어즈를 인수해 콘텐츠 확충에 나섰다. 특히 투빅이어즈 인수는 오큘러스 VR 콘텐츠 보완에 필요한 디딤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4월 13일에 열린 개발자회의 F8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가상현실 소셜 인프라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20160911_005

그런가 하면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기존에 확보한 고객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과 함께 해외 스타트업에도 투자하는 등 자사만의 생태계 구축에 열중이다.

메신저와 SNS 등 모바일과 인터넷 서비스를 바탕으로 모바일 결제(텐페이), 음악(QQ뮤직), 게임 등 다양한 비즈니스 발굴에 나서며 플랫폼 업체로 성장하고 있는 텐센트는 세계 PC 게임 매출 1위 업체인 ‘라이럿게임즈’ 인수(2015년 12월)에 이어 슈퍼셀 인수까지 마무리하면서 PC와 모바일을 모두 아우르는 강력한 게임 업체로 자리매김할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최근의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는 아시아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유럽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2012년 4월)와 넷마블게임즈(2014년 3월)의 지분을 일부 인수했으며, 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에 358억 원을 투자하는 등 국내 콘텐츠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리바바의 경우 대리운전과 렌트카 등 O2O 기반 모바일 앱 시장으로 투자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있으며, 내수시장 침체에 따른 해외시장 개척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같이 미래 먹거리 사업에 대해서는 국내 기업들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다양한 기술과 독창적인 아이디어 등 잠재력이 풍부한 국내외 유망 벤처기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투자 및 MOU를 통해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성장의 전기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