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Trend] 신규 출시되는 앱의 85%가 앱스토어에 보이지 않는 이유

0

순위권에 노출되는 앱의 수는 한정된 반면 출시 앱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앱 마케팅과 이를 통해 유입되는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

신규 출시되는 앱이 앱스토어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대한 현상을 분석한 보고서가 있어 눈에 띈다.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및 분석 전문 기업인 애드저스트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앱스토어 순위권에 노출될 수 있는 앱의 수는 정해져 있는 반면, 출시되는 앱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앱스토어 상에 노출되지 않는 앱이 점차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앱스토어에 한달 동안 출시되는 신규 앱의 수는 2009년 3,000여 개에서 현재 50,000여 개로 증가한 반면, 신규 출시된 10개 앱 중 9개 가량의 앱은 한 번도 순위권에 노출되지 않았다.

본 리포트에서는 특정 검색어를 이용한 검색을 통해서만 찾을 수 있는 앱을 ‘유령앱’으로 칭하며, 한국어 앱의 85% 이상이 ‘유령앱’으로 그 비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앱스토어에 출시된 한국어 앱은 2016년 7월 기준 총 15만 8,929개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작은 시장이라는 점이다.

애드저스트 크리스찬 핸셀(Christian Henschel) 대표는 “이와 같은 한국의 높은 유령앱 비율은 한국 유저들이 주로 소수의 공통된 앱만을 이용한다는 것이며, 이는 신규 앱 개발자들의 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국과 같은 국가에 앱을 출시할 때는 반드시 높은 비용의 마케팅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