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의 감각과 통찰력이 필요한 인스타그램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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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4억 명이나 되는 월간 액티브 유저가 있는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는 기업은 전 세계에 20만 개사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아직 페이스북에 비해 경쟁이 적고 광고 입찰 단가도 낮다. 또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진과 함께 포스팅하는 텍스트에 외부 사이트로 유도하는 링크를 삽입할 수 없는데 반해 광고의 경우에는 그런 제약도 없어 인스타그램 내에서 임의의 외부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다. 여기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소개한다.

인스타그램 광고란?

인스타그램 광고의 이미지나 동영상은 아래와 같은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으로 표시된다.

 인스타그램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광고에 여러 장의 이미지를 포스팅할 수 있는 ‘캐러셀(Carousel) 형식’을 사용할 수 있고, 광고의 좌우에 ‘Sponsored’라고 표시되며, 또 마음에 들지 않는 광고는 유저가 직접 비표시할 수도 있다. 우측 하단에 콜-투-액션(Call-to-Action)이라고 하는 파란색 테두리 버튼을 옵션으로 붙일 수 있고, ‘Learn More’를 탭하면 외부 사이트로 갈 수도 있다.

인스타그램 광고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

인스타그램 광고 랭킹을 보면 주로 패션이나 자동차, 인테리어를 다루는 계정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인스타그램 특유의 문화로서 잊어선 안되는 것이 ‘해시태그’의 존재다. 인스타그램의 핵심 유저는 10대 후반~30대 초반의 여성이라고 하는데, 상위 계정의 팔로우가 관심을 보이는 해시태그를 보면 역시 ‘패션’, ‘코디네이트’, ‘푸드’와 같은 주부나 젊은 여성의 생활에 밀착된 단어가 인기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층을 타깃으로 한 것이나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매혹시킬 수 있는 비주얼 임팩트가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인스타그램 광고에 잘 맞는다고 할 수 있겠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아무리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가 타깃에 매치되거나 기능적으로 좋아도 느낌이 확 오지 않는 사진을 포스팅하면 효과가 반감되고 만다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인스타그램에 잘 맞는 사진으로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면 새로운 층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인스타그램 광고 포스팅 Step by Step

인스타그램 광고를 포스팅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제로서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자신이 관리자로 되어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설정 화면에서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등록하면 인스타그램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광고의 게재 관리는 인스타그램이 아니라 모두 페이스북의 광고 제작 툴 혹은 파워 에디터에서 수행한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한다고 반드시 인스타그램 계정을 갖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그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이 따르니 주의하기 바란다.

– 광고에 표시되는 핸들 네임이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름이 되고 아이콘 이미지도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미지에서 대용된다(핸들 네임은 회색의 가는 글자로 표시되고 클릭해도 열 수 없다).
– 광고에 붙은 코멘트에는 회신할 수 없다.

다음으로 인스타그램 광고에 반응하고 있는 광고의 목적을 아래의 선택지 중에서 선택하자.

– 포스팅의 인게이지먼트
– 웹 사이트로의 유도
– 컨버전
– 모바일 앱의 인스톨
– 모바일 앱 인게이지먼트
– 동영상 재생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의 타깃 설정, 예산, 게재 기간 등을 입력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콜-투-액션 버튼은 ‘누르기’, ‘예약하기’, ‘문의하기’, ‘다운로드하기’, ‘상세 정보 보기’, ‘구입하기’, ‘등록하기’, ‘다른 동영상을 시청하기’의 8종류다. 하루의 예산 또는 총예산으로 금액을 설정하고 개시일과 종료일을 설정한다. 입찰액은 디폴트 설정에서는 ‘자동’으로 되어 있지만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광고 프리뷰’ 섹션에서 ‘인스타그램’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완료된다. 이상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광고 매니저에서 작성하는 방법이다.

인스타그램 광고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

인스타그램 광고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 알아둬야 할 포인트를 정리해봤다.

1. 검색에 걸리도록 하기 위한 해시태그는 필수
‘#~~’과 같이 단어 앞에 ‘#’를 붙이면 인스타그램 내에서는 해시태그로 인식된다.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을 하면 ‘해시태그’, ‘프로필’, ‘위치정보’에 포함된 단어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2. 광고뿐 아니라 일상적인 활용을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중요한 것은 텍스트의 내용이 아니라 시각으로 전달되는 이미지다. 복수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캐러셀 형식을 채용하면 관람 시간이 길어지고 일관된 메시지가 전달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 광고에 흥미를 가진 유저는 콜-투-액션으로 외부 사이트의 정보를 보는 것만이 아니라 계정명을 클릭해서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팔로워의 수를 늘리는 기회가 된다. 또 인스타그램 광고를 포스팅하면서 일반적인 인스타그램 계정도 개설하여 일상적인 용도로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비즈니스에서 한 장의 사진으로 승부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광고, 잘만 활용하면 이보다 효과적인 마케팅도 없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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