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메신저 앱 ‘삭제 안 해’… 콘텐츠 공유 도구로 사용

0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대다수는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삭제할 수 없는 앱으로 커뮤니케이션 앱을 꼽았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DMC미디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중 남성 41.8%, 여성 45.9%가 이와 같이 응답했다고 한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자료=DMC미디어)

그런가 하면 이용자 10명 중 9명은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메시지를 전송(93.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MS 이용률은 6.8%로, 사용 빈도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도 SMS 이용 이유에 대해서는 ‘익숙해서’라는 응답이 42.1%로 가장 많았으며, ‘사생활 노출을 원하지 않아서’가 31.6%, 별도의 설치가 필요치 않아서(26.3%)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카카오톡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DMC미디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카카오톡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DMC미디어)

한편, 여전히 ‘카카오톡’이 국내 메신저 앱 중 단독 질주(94.3%)하며 부동의 1위를 지켰다. 2위로는 네이트온(19%)이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15.1%), 라인(12.2%), 텔레그램(6.1%) 등이 자리매김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모바일 메신저 앱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PC 버전과의 호환성도 메신저 이용 행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콘텐츠 공유 도구로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다.(자료=DMC미디어)

연령대가 낮을수록 콘텐츠 공유 도구로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았다(자료=DMC미디어)

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는 연령대가 낮을수록 콘텐츠 공유 도구(78.1%)로서도 이용하는 것으로 응답되었는데, 이를 무료 통화(6.5%), 모바일 결제(4.3%) 등 다양한 도구로 사용했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다만 콘텐츠 공유는 이미지(53.2%) 혹은 URL 형태(40.4%)로 공유하는 사례가 많았던 반면, 동영상 공유(0.5%)는 적은 수치를 보였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