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도로공사, 문막 휴게소 등 고속도로 휴게소에 IoT 스마트 화장실 도입…

0

영동고속도로 문막휴게소와 섬진강휴게소, 망향휴게소 등이 IoT 스마트 화장실로 변모했다.

IoT 스마트 화장실은 무선 인체감지 기술을 기반으로 화장실 내의 각 칸마다 이용자의 재실여부를 정확히 파악해 화장실 출입구와 각 칸의 문에 상태를 표시해주는 시스템이다. 재실 여부는 모니터 장치(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와 LED 등으로 표시된다. 이러한 센서 기반 방식의 시스템은 국내 최초이며, 시공사인 커누스(IoT 무선절전 시스템 전문기업)가 최근 특허를 출원했다.

20160821_002

화장실 입구에서부터 개별 칸의 재실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는 물론 특히 관리자의 청소 및 수리 등의 업무 효율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IoT 스마트 화장실에 적용된 시스템은 △칸 내부의 이용자 재실 여부를 감지하는 무선 감지센서(SDS, Smart Direction Sensor) △LED을 통해 사용 여부를 표시하는 인디케이터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아 화면에 송출하는 코디네이터(SCN, Smart Coordinater) △모니터 장치인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화장실 문화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전국 182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리모델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