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툴 모음

0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분야별로 정리해본다.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

디지털 마케팅을 할 때 고객의 관리나 분석은 필수 불가결한 일이다. 이미 SFA(영업 관리/지원 시스템)나 CRM(고객 관계 관리)을 도입한 기업이 많겠지만, 여기에서는 특히 ‘디지털 마케팅’에 특화된 제품을 소개한다.

–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오라클은 기업의 시스템 개발 및 판매를 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최근에는 마케팅 관련 기업을 인수하기도 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적극적이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제품은 오라클이 ‘마케팅 솔루션 시장에서 최고를 지향한다’고 하는 제품이다. 웹, 소셜, 모바일, 이메일 등을 포함한 모든 채널을 사용해 커스터마이즈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다.

– Sales Cloud
세일즈포스닷컴은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형 CRM 벤더로, 특히 SFA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유저 수를 자랑한다. 이 제품은 B2B 기업에게는 없어선 안될 영업 생산성 향상에 공헌한다. 데모의 확인이나 체험을 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 마케팅 오토메이션 마케토
마케토(Marketo)는 2006년 미국에서 설립된 마케팅 전문 벤더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도 주목을 모으고 있는 기업이다. 리드의 확보에서부터 성과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자동화시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대기업에 한하지 않고 중소기업에서도 도입하는 회사가 많다. 세일즈포스 등의 SFA/CRM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사이트 체크(액세스 분석)

액세스 분석 툴은 웹 마케팅에선 없어선 안 될 툴이다. 그러나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외에도 많은 툴이 있다는 것은 의외로 많이 알려져 있진 않은 듯하다. 여기에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도입할 수 있는 액세스 분석 툴을 소개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액세스 분석 툴이다. 액세스 분석이라고 하면 이 제품이라고 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툴이므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듯하다. 이 툴을 사용하면 페이지 체류 시간과 페이지뷰 수, 유입 경로까지 알 수 있다.

– 클릭테일
클릭테일(Clicktale)사는 이스라엘에 있는 고객 경험 분석(CEA)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회사명과 같은 이름의 이 제품은 히트맵, 마우스의 녹화, 컨버전 패널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상세한 액세스 분석을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 Similarweb
Similarweb은 이스라엘 기업이 개발하고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툴이다. Similarweb을 이용하면 타사 사이트의 액세스 상황을 알 수 있게 되지만 아쉽게도 정밀도는 100%가 아니다. 다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경쟁 사이트나 신경 쓰이는 사이트를 조사할 때 이용하면 좋을 듯.

– Screaming Frog seo spider
영국의 Screaming Frog사가 제공하는 무료 SEO 툴이다. 전용 툴에 URL을 입력하면 사이트 내의 모든 URL이나 메타(title, description, keywords 등) 설정 정보를 목록 형태로 알 수 있다. 현재 한국어에 대응하지 않지만 사용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A/B 테스트

A/B 테스트란 홈페이지를 복수의 패턴으로 준비하고 유저의 반응을 분석하는 것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 사항이다. 그러나 A/B 테스트는 필요한 것을 알고 있어도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전문 지식이 필요하거나 해서 번거롭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툴을 사용하면 A/B 테스트를 간단히 할 수 있다.

– Optimizely
Optimizely는 구글의 제품 매니저였던 두 사람이 설립한 세계 6,000개사가 도입한 A/B 테스트 툴이다. 테스트 준비부터 시작까지는 유저 스스로가 설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처음에는 번거롭지만, 기능이 풍부하여 본격적인 디지털 마케팅에 임하고 싶은 기업에게는 꼭 권한다.

– assion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웹 사이트에 심기만 하면 그 URL에서의 A/B 테스트가 가능하다. PC판도 스마트폰판도 유저 동향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무료 히트맵 기능이 있다. 어려운 HTML이나 CSS의 지식은 필요 없다. 마우스 하나로 누구라도 간단히 문자의 편집이나 화면의 변경 등을 할 수 있다.

SEO

웹 마케팅에서 SEO는 중심 역할을 해왔다. 액세스 수를 높이는 것은 직접적으로 매출/컨버전의 확보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단, 부정한 방법으로 그 수를 높이는 것은 효과가 적다.

– Open Site Explorer
미국의 SEO 툴 업체인 MOZ가 개발한 Open Site Explorer는 피링크의 확인과 분석 등을 할 수 있는 툴이다. 1일 3회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영어 환경이지만 피링크 확인에는 최고의 툴이다.

– All In One SEO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기업 대부분은 어떤 형태로든 워드프레스를 이용한다. 그런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때 세트로 생각하면 좋을 정도로 All In One SEO는 이용자가 많은 플러그인이다. 타이틀이나 메타태그 등을 포스팅 기사마다 간단히 설정할 수 있고 애널리틱스의 액세스 분석의 설정, 웹 마스터 툴의 설정 등도 가능하다. 보통은 별도로 해야 하는 이런 설정들을 하나의 툴로 모두 완료시킬 수 있는 편리한 툴이다.

– Google XML Sitemaps
All In One SEO과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이다. Google XML Sitemaps의 주요 기능은 구글 등의 검색엔진용 XML 사이트맵을 만들거나 새로운 기사를 업데이트했을 경우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갱신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마케팅 담당자의 번거로운 작업을 자동화해주는 편리한 툴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은 물론 소셜미디어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머물지 않고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매우 높은 비용 대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운용을 망설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여기에서 소개하는 툴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Engage Manager
소셜미디어 통합 관리 툴. 복수의 계정이나 운용팀을 일원화해서 관리한다. 팔로워나 팬과의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를 보존하거나 라벨링 및 그룹핑하여 유저와의 원활하고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경쟁 기업의 계정 데이터도 수집/분석을 할 수 있으므로 자사 계정의 운용이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Meltwater
Meltwater Group은 2001년에 노르웨이의 오슬로에 설립된 웹 서비스 기업으로, 지금은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 거점을 두고 전 세계 각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이 툴은 자사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분석할 수 있고, 각 소셜미디어의 검색 결과를 하나의 화면에서 정리하거나 원클릭으로 게재 결과의 상승과 관련된 기사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는 필수 툴 중 하나다.

– Hootsuite
모든 소셜미디어의 관리 분석이 가능하다. 발신하는 메시지의 스케줄 관리, 오디언스의 자사 브랜드에 대한 반응이나 감상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자사 브랜드의 방향성을 판단할 수 있다.

– Social Gear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운영 관리 툴. 포스트로부터 분석 리포트, 포스트에 반응한 팬을 타깃으로 한 광고 관리까지 지원한다. 팬이 모이는 시간대나 포스트에 적합한 타이밍도 분석한다. 타깃마다 광고 셋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고 타깃 간에 A/B 테스트도 가능하다.

콘텐츠 마케팅

최근 1년 동안 마케팅 담당자에게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이다. 자사의 잠재 고객을 향한 유익한 콘텐츠의 전송은 전망 고객의 확보와 연결된다. 단 소셜미디어의 운용과 마찬가지로 그 수고는 웹 담당자를 고민시킨다. 여기서는 이미 현명한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툴을 소개한다.

– Scoop.it!
자신이 흥미/관심을 가지고 있는 토픽을 선택해 무료로 등록해 두기만 하면 자동으로 그 토픽에 관련된 콘텐츠를 검색해주는 툴이다. 스스로 모든 콘텐츠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정보 수집이 매우 편해진다. 콘텐츠 라이터에게는 필수적인 툴이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