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5가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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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매일 진화하는 가운데 최신 정보를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디지털 마케팅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분야다. 최근의 트렌드를 살펴보자.

데이터 분석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의 움직임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다. 데이터 분석에 의해 사이트 방문자가 어디를 통해 당신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또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지속하는지 알 수 있다.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기업에게는 데이터 분석이라는 것이 너무 복잡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콘텐츠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이 된다. 정확한 고객층을 타깃으로 해서 마케팅 플랜을 세움으로써 긴 안목으로 보면 경비를 크게 절약하게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인사이트, 트위터 애널리틱스 등 어떤 매체를 사용하더라도 비즈니스 발전에 필요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부디 그러한 정보를 이용해 타깃 고객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도록 하자.

소셜네트워크

소셜네트워크라고 하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 대형 서비스 이외에도 알아 두면 좋은 SNS가 많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활용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외에도 링크드인과 같은 전문적인 SNS, 또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의 존재도 무시할 수 없다. SNS는 모든 용도에 맞는 것이 아니다. 즉 장기적인 마케팅 관점에서 당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잘 맞는 SNS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패션 업계라면 핀터레스트 페이지의 멋진 사진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사진작가라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사진을 선보이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이 하나의 선택지였던 것은 과거의 일이다. 모바일 기기가 보급됨에 따라 모바일에 대응하지 않는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 불리해졌다. 그만큼 모바일 대응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당신의 홈페이지도 모바일용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유료 디지털 광고 채널을 통하지 않고 유저의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이다. 유용한 정보, 조언, 또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하여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나 제품에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콘텐츠 마케팅이란 어떤 것일까? 예를 들어 블로그는 지금도 인기 있고 이메일 마케팅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또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고 주요 SNS가 지금도 콘텐츠 플랫폼이 되고 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에서의 비디오는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시키는 모체로서 급성장 중이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지금도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툴 중 하나다. 하지만 수신함이 광고 메일로 가득해지는 요즘, 수신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창조성을 발휘하여 남들과는 조금 다른 이메일을 보낼 필요가 있다.

자동 메일 배포도 효과적이다. 유저가 뉴스레터를 등록했을 때 확인 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는 것, 또는 사이트에서 쇼핑했을 때 주문 확인 메일이나 감사 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는 것이 그것들이다. 이를 통해 구입자에게 안도감을 주고 신뢰 관계를 쌓을 수 있는 첫걸음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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