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iOS 다운로드 3대 시장 MAU 분석 보고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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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들이 앱에 오래 머무는 만큼 매출도 상승…
– 2016년 4월 MAU 분석 결과, SNS 및 커뮤니케이션 앱 상위권 대부분 차지…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가 WWDC 2016을 앞두고, 2016년 4월 최다 사용 iOS 앱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App Annie Intelligence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iOS 다운로드 3대 시장(미국, 일본, 영국)의 4월 한 달간 앱 사용량 순위와 전년 대비 사용량 점유율 성장 순위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이 성숙하고 앱 사용 습관이 몸에 배면서 특히 앱 사용 행태는 수익 전략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재방문 사용자로 인해 앱 소비시간이 증가하면 매출이 늘고, 고객 참여가 강화되면서 장기적인 기회가 확보된다. 사용량이 곧 앱의 새로운 매출로 직결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전 세계 기업들이 앱 전략을 세울 때에도 더욱 중요하게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4월 MAU 상위 10위권은 SNS 및 커뮤니케이션 앱 차지

4월 한 달 간, iOS 다운로드 3대 시장(미국, 일본, 영국)의 월 실사용자(MAU) 10위권 앱을 조사한 결과, 소셜 네트워킹 또는 커뮤니케이션 앱이 순위권 대부분을 차지했다. 세계적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가 3개국을 아우른 가운데 일본에서는 현지 커뮤니케이션 앱인 ‘라인’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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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실제 상품을 구입할 때 모바일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아마존이 미국과 일본에서 9위, 이베이가 영국에서 9위에 안착하며 사용자들이 첫 번째로 접촉하는 쇼핑 플랫폼으로써 모바일의 잠재력을 입증했다.

현지 선호도 맞춘 앱, 전년 대비 사용자 급증

작년 한해 동안 미국, 일본, 영국의 사용량 침투율은 큰 폭으로 성장했다. 특히 현지의 선호도에 맞춘 앱들에게 전년 대비 많은 사용자가 몰렸다. 일본의 경우 사용량 침투율 10위권 중 7개 앱이 현지 퍼블리셔가 선보인 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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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드 쉐어링 앱의 침투율 성장률이 대폭 오르며 교통 분야에서 모바일 앱의 역할도 강화되었다. 세계적인 라이드  쉐어링 기업인 우버는 미국과 영국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우버는 최근 여러 나라에 진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아시아에서는 여전히 현지 서비스들의 인기가 더 높다. 애플은 중국 기업 디디추싱(滴滴出行)에 최근 10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중국의 라이드 쉐어링 시장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소비시간 순위로 파악하는 앱 사용 패턴

월 실사용자와 더불어 사용자의 총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앱 사용 패턴의 전체적인 윤곽을 알 수 있다. 2016년 4월, 미국의 앱 소비시간 순위를 살펴보면 MAU기준 2위가 페이스북 메신저였던 반면 소비시간 기준 2위는 스냅챗이 차지했다. 이는 작년 월 실사용자 성장률과 사용자 1인당 소비시간 성장률 덕분인 것으로 파악된다. 스냅챗 스토리 기능은 개인 사용자와 기업이 올리는 동영상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 13~24세 젊은층 사용자가 많은 스냅챗에 적합한 기능이다. 젊은 성인층의 관심을 붙드는 데 성공했으니 사용자가 나이를 먹음에 따라 발생하는 이탈을 방지하는 데 성공한다면 이용자 인구 통계 기반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스포티파이와 판도라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10위권에 진입했다. 미국에서 이미 강력한 위상을 보이는 판도라와 더불어 스포티파이도 13~24세 젊은층 공략으로 총 소비시간이 늘어났다. 스포티파이는 최근 자체 동영상 콘텐츠를 선보일 생각으로 10억 달러 전환사채를 발행했으며, 이러한 자체 콘텐츠는 장기적으로 앱 몰입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앱애니의 ‘2016년 4월 최다 사용 iOS 앱’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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