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스마트워치 시장 구도 흔들다

0

모바일 기기의 수요가 잠시 주춤한 사이 스마트워치가 서서히 용틀임을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SA(Strategy Analytics)는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 판매량에 대해 지난해 460만대에서 올해에는 500% 이상 증가한 2,81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리_ <월간 app> 편집부 / 자료협조_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삼성전자 ‘기어 라인’ 선두 체제 흔들

2014년까지만 해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은 국내 삼성전자가 기어 라인을 통해 선두를 유지했으나 올 4월 애플워치 출시 후 시장의 판도가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했다. 2015년 2분기 시장 점유율 75%를 애플워치가 차지한 것. 애플워치는 기존의 충성고객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애플 제품과의 연동성과 호환성 등을 무기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물론 애플워치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독립적인 통화의 부재나 적은 저장 공간, 낮은 배터리 용량 등 다수의 단점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에게는 그 만큼의 기회가 된다. 올 하반기에는 삼성전자는 물론 LG전자를 비롯한 중국기업의 제품이 선보일 예정이라 본 게임은 그 후에 벌어질 공산이 크다.

기존 휴대폰 제조사 중 삼성전자의 기어 라인은 2013년 약 80만대에서 2014년 120만대로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그러나 매출 대비 시장 점유율은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로 2013년 33.8%에서 2014년 23%로 하락세를 보였다. 2014년에는 휴대폰 제조사들의 스마트워치 시장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던 때였다. 모토로라는 모토 360, LG전자는 G워치를 출시해 각각 50만대, 42만대를 판매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1

[표 1] 사업자별 매출 및 시장 점유율 현황(2014년 말 기준, 출처 : 스마트워치 그룹(2015))

2

퀄컴의 스마트워치 토크(Toq)

반등 엿보는 非휴대폰 제조사

그런가하면 Pebble, Garmin, Fitbit 등 스마트워치 전문 제조 기업 제품도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Pebble은 Pebble Watch 출시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모두 연계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시장 점유율 역시도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며 7%를 차지했다. Garmin는 Vivofit, Vivosmart 출시로 역시 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Fitbit는 Force, Charge 등의 제품군을 통해 단순히 대수 기준으로는 삼성전자에 이은 60만대를 판매했다. 그러나 매출 대비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그렇다면 애플워치 이후 시장은 어떻게 편재될까? 지난 4월, 애플워치 출시 이후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워치가 대부분의 시장을 장악하고 나머지를 기존의 업체들이 나눠 갖는 형국이 되고 있다. 애플은 그동안 다양한 재질과 맞춤형 소량 생산 및 마케팅, 가벼운 무게, 다양한 기능 등으로 시장에 어필할 수 있었다.

애플워치도 그 연장선상에서 진행되고 있다. 소재에 따라 알루미늄 제품인 애플워치 스포츠, 스테인레스 스틸의 애플워치, 18K 골드의 애플워치 에디션으로 소비자에게 차별화 정책으로 다가섰다. 또 성별 특성을 반영해 손목 밴드의 길이도 다양화했고, 여러 색상으로 고객이 각자의 기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은 애플워치의 무게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시장에 출시된 기존 스마트워치를 보면 대부분 60~70g의 무게를 보인 반면, 애플워치 스포츠는 단 25g에 불과하다. 알루미늄 소재의 특성을 톡톡히 본 셈이다.

4

[표 2] 2015년 2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 및 시장 점유율(SA, 2015. 7. 22)

애플워치의 경쟁력은 다른 애플 기기와의 연동성에도 있다. 아이폰 5, 5C, 5S, 아이폰 6, 6플러스와 연동해 헬스기능은 물론 문자 송수신과 애플페이 결제 기능 등 다양한 기능과 호환성을 갖췄다. 애플워치 출시 시점에는 이미 등록된 앱 수가 3,000개를 넘어서며 활용할 수 있는 앱이 늘었다.

이러한 강점으로 애플워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고공행진 중이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2015년 2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년대비 457% 증가한 530만대를 기록했다. 반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다른 스마트워치 업체들은 모두 판매고가 그만큼 하락했음을 의미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