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범죄자의 공격 대상 1순위는 헬스케어 업계

0

IBM이 발표한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2015년 사이버 범죄자가 공격한 업계 중 가장 비율이 높았던 것은 헬스케어 업계로서 작년 1년 동안 1억 건 이상의 의료 기록이 유출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2015년은 ‘헬스케어 업계의 시큐리티 침해로 시작되고 끝난 한 해’라고 ‘IBM 2016 사이버 시큐리티 인텔리전트 지표’에서 언급하고 있다.

헬스케어 업계의 공격 비율은 2014년엔 5위 안에도 들지 않았으나 2015년 조사에서는 제조, 금융, 정부기관, 수송과 같은 업계를 제치고 전체 업계의 수위에 올랐다. 헬스케어 업계의 데이터 침해 규모도 확대되었는데, 2010년 이후에 보고된 최대 규모의 의료 데이터 침해(100만 건 이상의 기록이 유출된 것) 8건 중 5건이 2015년 상반기에만 발생했다고 IBM의 리포트에 언급되고 있다. 또 데이터 침해로 인해 생기는 비용도 증대되고 있는데, 헬스케어 업계에서는 그것이 더욱 현저하다며 IBM의 ‘2015년 정보 유출시 발생하는 비용 관련 조사’에서 다루고 있다.

전체 업계에서 데이터 침해 1건당 평균 비용은 2014년에 2013년 대비 23% 증가하여 380만 달러에 달했다. 한편 피해 기록 1건당 비용은 헬스케어 업계에서 363달러이고, 이것은 전체 업계의 평균 154달러를 2배 이상이나 상회하고 있다.

IBM은 데이터 침해로 발생되는 비용이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로는 2014년에 발생한 데이터 침해의 47%는 악의를 가진 공격이 원인인데, 이는 42%였던 2013년보다 대처에 드는 비용이 많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편 2015년이 헬스케어 업계에 공격이 집중된 기록적인 해였다고 하면, 2016년도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 2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Hollywood Presbyterian 의료센터가 랜썸웨어 공격을 받아 모든 컴퓨터가 사용할 수 없어 1주일 동안에 팩스와 종이로 업무를 대신했었다. 환자의 의료기록이 모두 유실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이 병원은 어쩔 수 없이 랜썸웨어 공격자에게 40비트코인(약 17,000달러 상당)을 지불하고 파일을 복구했다.

랜썸웨어 공격자는 돈을 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데이터만 노리는 경향이 있는데 블랙마켓에서 데이터를 판매하는 사이버 범죄자에게 의료 데이터는 수익성이 높은 정보다. IBM의 리포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의료기록에는 의료 관련 개인 정보의 유출이나 사기에 악용할 수 있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또 헬스케어 업계가 사이버 범죄자에게 좋은 타깃이 되는 이유로는, 사이버 시큐리티에 대한 업계의 대응이 늦다는 것도 들 수 있다. 올해 상반기 SOPHOS는 6개국 여러 업계의 IT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했는데, 많은 조직에서 데이터 시큐리티에 대한 대응이 주의를 요할 정도로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SOPHOS의 조사에서 밝혀진 것은, 헬스케어 업계의 데이터 암호화 사용률이 최하위 레벨이라는 것이었다. 암호화를 풀로 활용한다고 답변한 의료기관은 31%에 머물렀고, 전혀 암호화를 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의료기관도 20%에 달했다.

20160506_010

다른 조사에서는, 헬스케어 업계가 시큐리티에 대한 개념조차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 기관에 대한 SOPHOS의 조사에 따르면, 암호화가 정착되어 있는 곳은 기관 내의 불과 10% 정도로 나타났다. 또 2016년에 실시된 병원 사이버 시큐리티 관련 조사에서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책 부재와 트레이닝 부족을 알 수 있었고, 환자의 의료 기록이 매우 빈약하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해커의 공격에 의한 데이터 침해뿐 아니라 의료 데이터는 우발적인 손실, 디바이스 도난, 직원 부주의 등으로 유출되는 일도 빈번히 발생한다. 또 의료 데이터의 보호에 태만한 것은 병원, 진료소, 보험회사뿐 만이 아니다. 많은 민간기업도 직원의 의료 관련 개인 데이터를 암호화하지 않고 있는 데 그 심각성이 더하다.

 

fb_app_click_400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