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를 묶는 그 이름 ‘해시태그’ 활용법 – 해시태그 마케팅 첫 번째 이야기

0

해시태그(#)가 3세대 SNS 기본바탕이 됐다. 네이버 ‘폴라’와 ‘포스트’, 다음카카오의 샵(#)검색과 ‘플레인’ ‘브런치’도 해시태그를 바탕으로 관심사 기반 서비스를 기본 툴로 내세운다. 해시태그는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는 방식인 동시에 해당 관심사를 찾아보기 위한 쉬운 툴이 되고 있다. 그리고, 그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모바일 마케팅도 한 차원 더 타깃팅되고 있다.

자료협조_ DMC미디어

트렌드와 관심사 기반 해시태그

해시태그를 잡는 자가 승자가 된다. 보편적으로 논하는 시놉시스가 아니다. 해시태그는 인터넷 상에서 특정한 주제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이나 수단이 된다. 해시태그의 시초는 이렇다. 지난 2007년 8월,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가 자신의 키워드에 #을 붙여 사용하도록 제안한 이후 해시태그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에서 ‘실시간 트렌드’는 물론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한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한 마디로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면 연령별, 성별, 관심사별로 비슷한 사람들끼리 정보를 그룹핑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 만큼 해시태그는 기존 검색 툴보다 타깃 맞춤형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뜻.

해외 광고 플랫폼인 RadiumOne이 지난 2013년 조사한 결과를 보면, 해시태그를 주로 이용하는 경우에 대해 약 40.7%가 ‘개인적인 견해나 느낌을 커뮤니케이션할 때’라고 응답했다.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브랜드 카테고리를 검색할 때’가 34.1%, ‘외부 웹 콘텐츠를 연결할 때(링크, 동영상, 기사 등)’가 14.8%, ‘기업 프로모션이나 소셜 이벤트 시’는 10.4%로 나타났다. 총 응답자의 약 10분의 7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이제 해시태그는 그 활용에 있어 브랜드와 제품을 검색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데 유용한 툴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1

[그림 1] 해시태그를 이용해 관심사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폴라’(좌)와 다음카카오 ‘브런치’

2

[그림 2] 해시태그 주 이용 시기

새로운 콘텐츠 탐색위한 해시태그 활용도 높아

소셜 포스트에서 해시태그를 접했을 때 사용자는 어떠한 행동을 취할까. 그 질문에 ‘41.8%는 새로운 콘텐츠를 탐색하기 위해 해시태그를 클릭한다’고 응답해 차츰 해시태그 검색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런가하면 ‘18.3%는 브랜드나 개인 사이트, 혹은 프로필에 해시태그를 통해 바로 접속한다’고 응답했다.

그렇다고 사용자 모두가 해시태그를 유용하게 사용하거나 매력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해당 조사 자료를 보면 응답자의 43%는 해시태그가 유용하다고 느낀 반면, 짜증스럽다는 응답도 14.7%로 나타났다. 그중 1/5는 해시태그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를 하지 못했다.

해시태그가 아무리 유용한 마케팅 툴이라고 해도 그리 손쉽게 작업할 수 있는 아니다. 그만큼 다양한 분석로그와 사용자 이용 경향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해시태그 사용의 대표적 실패 사례인 맥도날드의 해시태그의 대표적 실패 사례인 ‘#McDStories 캠페인’을 살펴 보자. 맥도날드는 #McDStories 해시태그를 이용해 트위터 이용자들이 맥도날드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언급하고 공유·확산되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는 달리 이와 이용자들은 맥도날드에 대한 불만이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연달아 해시태그를 통해 공유했다. 그 캠페인은 자연스레 캠페인 개시 2시간 만에 중단하는 사태를 맞았다.

위 맥도날드의 실패 사례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해시태그 마케팅도 여타 마케팅처럼 많은 분석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단순히 해시태그의 기능적인 효율성만 보고 섣불리 진행한다면 오히려 예상하지 못했던 의외의 결과를 맞을 수 있다. 해시태그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정리해 공유하는 수단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어의 호소력을 기반으로 한 메시지가 강력할수록 더 많이 공유되고 확산될 확률이 높다. 해시태그 마케팅에 힘을 싣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론을 숙지해야 한다. 다음 편에서는 그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