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목할 만한 IoT 스타트업 5

0

괜찮은 아이디어를 가졌다고 해도 실제로 행동으로 옮겨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IoT 사업에 뛰어 들어 성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시장 니즈가 있는가?’를 집요하게 알아내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미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IoT  스타트업에 주목하여 어떤 내용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었는지 참고해본다.

BKON Connect Inc.
https://bkon.com/

2013년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설립된 회사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사용해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RL, UID, TLM의 3종의 프레임으로 사용 가능’, ‘iOS와 Android 양쪽 단말에 대응’ 등의 특징을 가진 비콘(Beacon)을 시장에 확대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비즈니스가 IoT 기술을 살린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IoT 기술을 보급시키기 위해서는 그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서비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uleSoft
https://www.mulesoft.com/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회사다. IoT 디바이스에서 추출한 방대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기업의 성공에 도움을 주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빠르다’, ‘유연하다’ , ‘간단하다’ 이 3개의 키워드로 API를 활용한 플랫폼으로 기업의 부담을 줄였다. 커스터마이즈한 API, SaaS, SOA 등을 연결하여 하나의 플랫폼에서 시스템의 디자인/집행/관리/해석 모두를 실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oT 분야에 참여하여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는 이러한 서비스에도 주목하기 바란다.

Switchmate
http://myswitchmate.com/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시를 기반으로 한 회사로, 심플한 디자인의 IoT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전기 스위치에다가 마그넷으로 IoT 디바이스를 설치하여 스위치의 온오프나 타이머를 사용해 외출한 곳에서도 자동으로 전기를 켜고 끄는 등을 앱에서 컨트롤할 수 있게 해준다. 심플하고 저렴하여 스마트홈에 대한 일보전진에 해당하는 이 제품은 1주일만에 1,500개를 판매했다고 한다. 동사는 2016년 1월 시점에서 인터넷 환경만 있다면 어디에서도 스위치를 컨트롤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Ingenu
http://www.ingenu.com/

2008년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설립되었다. M2M 전용 무선네트워크를 개발하는 Ingenu는 설립 후 지난 7년 동안 기계전용 네트워크를 개발해왔다. 이 네트워크에는 ‘Random Phase Multiple Access(RPMA)’라는 저전력/광범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2015년까지 애리조나주 피닉스와 텍사스주 댈러스에서만 사용되고 있지만 동사는 2016년에 30개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Humon
http://humon.io/

직원 2명이 보스톤에서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MIT에서 2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개발 중인 IoT 디바이스는 스포츠 선수의 근육 상태를 웨어러블로 체크하는 것이다. 웨어러블로 혈액의 산소화 상태를 확인하고 해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에 의해 ‘혈액 중 산소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채혈하여 그 혈액을 조사해야 한다’는 기존의 번거로움을 없앤다는 것이다. 이 웨어러블이 완성되면 유저는 실시간으로 자신의 몸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특히 스포츠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공을 위해 시장 니즈 조사는 필수

스타트업 설립이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경우 개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정말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성공을 거둔 스타트업의 사례를 유심히 체크하고 어떤 관점에서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는지를 항시 참고하도록 하자.

fb_app_click_400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