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금융의 판을 바꾸는 거대 전쟁의 시발점, 《인터넷 전문은행》

0

미래의 은행을 점쳐볼 수 있는 신간이 나왔다. 바로 미래의창에서 최근 출간한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이 책은 2016년 하반기 등장할 카카오뱅크와 K뱅크가 가져올 금융의 판도를 예상하고 패러다임을 진단해볼 수 있는 책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기존 금융산업이 안고 있던 근원적인 수익성 악화가 기존 처방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 태어났다. 인건비와 판매관리비를 줄이고 수수료를 약탈적으로 수취해 비이자 수익을 확보하며 묻지마식 글로벌 진출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었던 셈이다. 그래서 좀 더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자 했고, 그 해법이 바로 핀테크였다.

우리는 지금 상대의 전화번호만으로 송금이 진행되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오프라인 결제가 이뤄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중심에 핀테크가 있었지만 아직 기존 금융권에 대응할 정도는 아니었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등장은 핀테크에 날개를 다는 격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송금과 결제뿐 아니라 새롭게 등장했거나, 등장할 핀테크 서비스를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금융 소비자의 만족도를 최우선시 한다.

저자는 “2016년 하반기에 등장할 카카오뱅크, K뱅크는 서민 지향적인 중금리 대출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힌 만큼, 중금리 대출 대상 고객을 고금리 대부업에게 보내지는 않을 것”이라며 “기준 금리가 인하되면 대출이자보다 예금이자를 서둘러 줄이려는 기존 은행과 다른 행보를 취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왜 인터넷 전문은행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부터 하나씩 더듬어 나간다. 그 답을 저자 스스로는 물론 은행원과 금융당국자에게 구하는 동안, 앞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이 바꾸어 놓을 미래의 삶에 대해 예견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신무경 저 | 1만 4000원 | 미래의창 | ♣ 구입하러 가기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