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와 IoT의 미래

0

잘 알다시피 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 사물을 인터넷에 접속시켜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카메라가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으면, 사람이 원격에서 그 카메라가 비추는 것을 볼 수 있고 설정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을 말한다. 이미 TV는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제품이 판매되고 실용화되고 있다. 앞으로는 영화에서 봤던 것 같은 미래의 모습이 조금씩 현실화되어 갈 것이고, 인터넷과는 무관하다고 생각되던 사물들도 계속 접속되어 갈 것이다 . 인터넷과 궁합(?)이 좋은 사물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IoT와 O2O 사이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본다.

IoT가 가져올 세 가지

사물이 인터넷에 접속된다는 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했던 주변의 사물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 및 통신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자연스레 인터넷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TV에서 인터넷에 접속되는 환경이 보급되면 국내 TV 소유 대수는 사업에 있어 큰 숫자가 될 터이다. 이처럼 IoT가 앞으로 초래할 변화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각각에 대해 살펴보자.

O2O의 가속
우선 O2O의 가속이 예상된다. O2O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O2O에 관심 있는 기업의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항상 몸에 장착해 갖고 다니는 웨어러블 타입의 기기는 특히 O2O에 적합하다. 어디에 있어도 간단히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모바일 기기에서의 인터넷 이용을 경원시했던 사람도 이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유저의 증가
지금까지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기기를 갖고 있지 않았던 유저도 기본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므로 새로운 인터넷 유저를 불러들이게 될 것이다. 인터넷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사람이 IoT 도입을 계기로 인터넷 유저로 바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단 이것은 각 디바이스의 유저 빌리티나 사용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일부 미지수인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TV 화면이나 음성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등 이전보다 인터넷 사용이 훨씬 쉬워지면 노인층까지 대거 흡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음성 인식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PC나 스마트폰 사용에 거부감 있던 사람도 간단히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시대가 온다.

신규 비즈니스의 확장
IoT가 인터넷과는 무관했던 사물에 인터넷 접속이라는 혁명을 가져온 후에는 새로운 유저의 니즈를 개척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카메라를 원격으로 조작하여 간호에 활용하는 사업자나 개인이 있다. IoT는 앞으로 점점 가속화될 것으로 여겨지는 고령화 사회에서 헬스 비즈니스 분야에 신규 사업 툴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 같은 관점에서 애완동물 관련 사업에서도 그 니즈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됨으로써 초래되는 새로운 가치나 이용 등 신규 비즈니스가 기대된다.

향후의 O2O와 IoT

O2O와 IoT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선 두 가지 모두 새로운 것이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테스트를 반복하면서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아직 시도되지 않은 분야도 많으며 앞으로 그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실제로 시중에 드러나 있는 것도 많지만 공개되지 않은 것까지 고려하면 정말 많을 터. 그만큼 기업들이 관심갖고 있는 분야라는 것이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O2O와 IoT는 궁합이 좋다는 점이다. 앞으로 IoT가 보급되면 O2O 시장의 규모도 커질 것이고 과거에는 수용할 수 없었던 고객에게도 접근할 수 있게 된다. O2O와 IoT 두 가지 모두 성장할 여지가 높아 미개척 시장이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스타트업이라면 현재 소유하고 있는 강점을 살린 신규 사업을 검토해보는 것이 어떨까?

fb_app_click_400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