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과 웹 마케팅은 어떻게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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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된다. 몇 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는 익숙치 않은 느낌으로 들렸던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최근에는 완전히 정착한 듯한 느낌이다. Google Trend의 검색 추이를 봐도 ‘Web Marketing’이라는 용어 대신 ‘Digital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검색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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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디지털 마케팅’과 ‘웹 마케팅’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IT업계에서 종종 있었던 것처럼 단순히 용어를 바꿨을 뿐 동일한 의미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빅데이터 분석’은 과거에 ‘데이터 마이닝’이었던 것처럼 말이다. 인터넷 마케팅/넷 마케팅이라고 불리던 것이 언제부터인가 웹 마케팅이 되었고 그것이 디지털 마케팅이 되었을 뿐이라는 이해도 완전히 틀린 얘기는 아닐 것이다. One-to-One 마케팅이나 이커머스도 1990년대부터 주목받았던 개념이다.

하지만 용어의 변화는 환경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웹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웹 마케팅은 기업의 웹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생각한다

웹 마케팅을 디지털 마케팅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기업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 개별적인 이미지에 가깝다.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  몇몇 웹 사이트의 하나, 혹은 몇 개를 취급한다
  •  웹 사이트로의 유입을 생각한다(SEO, 리스팅 광고, 배너 광고 등)
  •  웹 사이트 상의 콘텐츠나 기능을 생각한다
  •  웹 사이트 상의 회유나 유도를 생각한다
  •  웹 상에서 프로모션으로 응모를 받는다
  •  웹 상에서 문의나 신청/구매 등을 액션/목표(Goal)로 촉구한다
  •  웹으로의 내방에서 신청 등을 계측해 효과를 측정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웹 마케팅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한편 디지털 마케팅은 웹 마케팅보다 훨씬 넓은 개념이다. 웹 사이트는 물론 이메일이나 스마트폰 앱 등의 오운드미디어(Owned Media), 소셜미디어 등의 언드미디어(Earnd Media)를 포함한다. 또 웹 이외의 채널이라도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디지털을 활용하거나 하는 것도 포함된다.

  •  여러 사이트를 포괄적으로 다룬다(EC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브랜드 사이트, 기업 사이트 등)
  •  이메일 마케팅도 포함한다
  •  소셜미디어나 가격비교 사이트 등 언드미디어(Earned Media)도 대상으로 한다
  •  스마트폰, 태블릿 단말에서 제공하는 앱을 포함한다
  •  타 채널과의 연계/옴니채널 시책 등을 포함한다(디지털 회원 카드나 포인트 부여 등)
  •  디지털 포인트 카드나 쿠폰, 전단지, 포스터(디지털 사이니지), 아이패드를 사용한 POS 등을 포함한다
  •  고객 데이터베이스나 다른 채널에서 얻은 데이터의 분석, 활용 등을 포함한다
  •  IoT를 포함한다(상품 그 자체가 데이터를 발생시키거나 네트워크 통신을 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웹 마케팅을 포괄하는 개념

위와 같이 생각하면, 디지털 마케팅은 웹 마케팅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런 개념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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