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가별로 보는 애용 앱

0

한국에서는 카카오톡이 국민 채팅 앱이지만, 가까운 일본만 가도 상황은 다르다. 일본의 국민 채팅 앱은 라인(LINE)이다. 앱 자체가 또 다른 플랫폼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비즈니스 발굴을 위해서는 현지의 국민 앱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 미국에서 특히 젊은층이 애용하는 앱을 분야별로 소개한다.

채팅 앱

미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채팅 앱은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assenger)다. 한국에서는 카카오톡이 절대적인 국민 앱이지만 일본에서는 라인을 절대 다수가 애용하며 중국에서는 위챗(WeChat)을 이용한다.

미국 이용자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애용하는 이유로 알려진 내용은 ‘페이스북 이외의 앱을 시동하기가 번거롭다’는 것이다. 또 흥미롭게도 페이스북에서는 GIF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는 것도 이용 포인트가 되는 듯하다. 카카오톡이나 라인에서는 이모티콘이 애용되는데 페이스북에서는 재미있는 GIF를 보내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것 같다.

미국의 애용 채팅 앱인 페이스북 메신저는 현재 127개국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액티브 유저가 월 8억 명이다. 매출은 40억4,000만 달러. 한국의 카카오톡은 5개국에 특화되어 이용되고 있는 로컬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1억3,000만 명이 이용 중이라고 한다. 일본의 라인은 41개국에서 월 2억1,200만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2015년 한 해 동안의 매출액은 278억 엔이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위챗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월 6억5,000만 명의 액티브 유저가 이용하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앱

Spotify라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잘 알 것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젊은이라면 당연히 Spotify를 이용한다. Spotify는 전 세계 58개국 7,000만 유저를 보유하고 있고, 그 중 2,000만 명이 유료회원 등록을 하고 있는 대형 서비스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단히 등록할 수 있고 음악을 개별적으로 구입하지 않고 들을 수도 있다. 유사한 서비스로 Pandora가 있으나 현재는 Pandora의 유저 수를 추월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60212_005

한국에서는 멜론(Melon) 앱이 가장 애용되고 있고(최근 카카오가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주식 76.4%을 약 1조8,700억 원에 인수함), 일본은 AWA(580만 다운로드), 미국은 Spotify(유료회원 2,000만명, 60개국 이상 진출), 중국은 Kugou(이용자 7억명, 중국에서만 이용됨)가 애용되고 있다. Kugou는 가라오케나 라디오 기능도 제공한다.

숙박 예약 앱

Airbnb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 내에서 Airbnb를 이용해 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지 모른다. 그에 비해 미국 로스엔젤레스를 포함해 미국 전역에서는 Airbnb만으로도 걱정 없이 숙박을 예약할 수 있을 정도로 이용이 일반화되어 있다.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국에서는 공유경제가 당연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는 Kozaza가 로컬 숙박 공유 서비스로서 설립되었고 Airbnb도 진입해 있다. 일본은 TenRaku Lavel이 1,600만 명 이상의 유저를 갖고 있고, 미국은 Airbnb가 5,000만 명 이상의 유저가 사용중이며, 진출국가는 192개국이다. 중국에서는 주로 C-trip이라는 앱이 애용되는데 172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9,0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입소문형 맛집 서비스 앱

입소문형 맛집 서비스 앱으로는 한국의 경우 MangoPlate가 약 100만 다운로드되었고, 일본은 Tabelog라는 앱이 인기 있으며 이미 34개국에 진출해 월 약 6,8291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은 단연 Yelp!가 1위 앱으로 26개 국에 진출했으며, 월 유니크 유저가 1,420~8,900만 명 정도라고 한다. 중국은 대중점평이라는 앱으로 리뷰 유저가 7,500만명이고 중국 내에서만 서비스된다.

fb_app_click_400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