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X 인공지능’으로 태어나는 신규 사업 기회

0

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약어로, 센서나 무선 태그를 사용해 ‘사물’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사물에 부착된 센서에서 정보를 취득하고 그 정보를 인터넷 상에서 수집/분석하여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IoT와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사업 기회에 대해 생각해본다.

IoT 제품이란 어떤 것인가?

IoT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선 현재 활용되고 있는 IoT 사례를 2가지 소개한다.

첫째, 센서가 장착된 휴지통 ‘Bigbelly Solar’다. ‘Bigbelly Solar’는 미국 Bigbelly사의 스마트 휴지통이다. 내부에 부착된 센서가 쓰레기의 양을 감지하므로, 인터넷을 통해 디바이스로부터 쓰레기의 축적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개개 휴지통의 축적 상태에서 최적의 수집 루트를 산출하는 기능이 제공되므로, 작업 시간의 단축이나 연료비 절감, 인력 배치나 휴지통 설치 장소의 최적화 등에 도움이 된다. 발전기 기능은 휴지통 상단에 있는 솔라 패널을 이용하여 환경까지 고려한 구조다.

둘째, 전기자동차 ‘Tesla’다. 자동차는 2020년에는 유통되는 제품의 90%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어 전세계에서 주목을 모으고 있는 분야다. ‘Tesla’는 그런 ‘자동차 X IoT’의 선구자로서 잘 알려져 있는 제품이다. 이 자동차의 첫 번째 특징은 스마트폰이나 PC처럼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자동차의 기능이 계속 진화한다는 점이다. 소프트웨어는 와아파이 등을 통해 자동차에 직접 다운로드된다.

이에 의해 충전 장소의 검색, 남은 추정 운전 가능 거리 확인, 웹 사용 등 많은 것이 터치패널 상에서 이뤄질 수 있다. 또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 운전 기능도 추가된다고 한다.

IoT와 인공지능의 연결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IoT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는 그것을 분석하는 ‘인공지능’을 조합함으로써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겨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앞서 예를 든 스마트 휴지통 ‘Bigbelly Solar’를 ‘Tesla’와 조합함으로써 휴지통이 수집한 데이터를 인공지능 부착된 자동차로 전송해 최적의 수집 루트를 자동으로 순환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쓰레기 수거 기능을 갖춘 로봇을 조합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 사람이 했었던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도 있다.

인간의 지능과 같이 학습/추론/판단을 수행하는 인공지능은 센서로부터 취득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지시를 할 수 있다. 이에 의해, 지금까지 사람이 시간을 들여서 했었던 작업 대부분이 효율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IoT를 통해 취득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인공지능과 조합시킴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이 부분이 인간이 담당하는 영역이 될 것이다.

IoT는 자본 있는 기업밖에 할 수 없는가?

IoT는 제조 분야이므로 초기 투자도 많고 복수 영역의 비즈니스와 연계될 필요가 있으므로 개인이나 중소기업에서는 엄두 내기가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상황은 바뀌고 있다. IoT용 기능이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서 정비하고 하나의 세트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한 회사가 단독으로 ‘디바이스’ ‘앱’ ‘서비스’의 3가지를 개발하게 되면 각각의 영역을 마스터하지 않는 한 어려움에 부닥칠 것이다. 그러나 디바이스 관련해 전문적 지식을 가진 회사 소개나 앱 개발, A/B 테스트의 실시/분석,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회사가 제공하고 있는 ‘IoT 플랫폼’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면 좀 더 쉽게 비용을 줄이면서 IoT 제품을 개발을 할 수 있다.

사물/앱/서비스라는 IoT 개발에 필요한 솔루션을 원스탑으로 제공하는 IoT 플랫폼은 이미 많이 등장했다.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Watson’은 개발자용 API를 공개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은 클라우드로 머신러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즉, 자사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을 외부로부터 조달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 보다 쉽게 사업을 구상/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디어에 따라 자본이 없는 스타트업에게도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IoT X 인공지능’이 지금까지의 업무를 대신해주는 한편,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