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VR 개발 착수한 게임 개발자 증가…

0
  • 2014년 7%에서 2015년 16%로… 2016년 40%까지 증가
  • 응답자 75%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충분히 시장성 갖출 것”

AR/VR의 개발에 참여하는 게임 개발자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매년 3월에 개최하는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러스인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는 행사에 앞서 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이 설문조사는 2015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 2,000명 이상의 게임 개발자 응답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이 조사에 따르면 AR/VR 개발에 종사하는 게임 개발자는 2014년 7%에서 2015년 16%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올 해(2016년)에는 약 40% 가량으로 늘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있다.

 AR/VR에 착수한 게임개발자 비율(%)

<그림> AR/VR에 착수한 게임개발자 비율(%)

이들은 또 차기작에 대해 “VR을 적용한 게임”이라고 답해 향후 시장에 VR 대응력을 갖춘 차기작들이 연이어 출시할 가능성도 있다.

그런가 하면 개발 플랫폼 중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플랫폼은 단연 Oculus Rift(19%)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Gear VR(8%), Google Cardboard(7%), HTC Vive, Play Station VR(6 %) 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함께 병용하고 있는 플랫폼에 대해서도 Oculus Rift(77%)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 뒤를 Google Cardboard(46%), Gear VR(31%), Play Station VR(21%), HTC Vive (19%), Microsoft Hololens(8%), Cast AR(3%)가 이었다.

한편 AR/VR이 장기적으로 시장성을 갖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5%가 “그렇다”고 대답해 AR/VR에 대한 전망을 높였다. 이들은 대부분 “시장의 반응은 기술에 비해 다소 느리겠지만, 이 기술을 이해하고 더욱 진보할 수 있다면 널리 고급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