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 주목할 소셜미디어 포인트 3가지

0

기업 마케팅 툴로서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된 소셜미디어. 적절하게 사용하면 확실한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새로운 플랫폼이나 신기능이 계속 등장하고 주류도 끊임없이 바뀌고 있어 담당자의 머리를 아프게 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지금까지의 흐름과 최신 동향을 아울러 2016년 소셜미디어의 경향을 짚어본다. 키워드를 하나 선택한다면 ‘유저체험 변화’다.

1  소셜미디어의 ‘즉시성’이 더욱 진화

원래 소셜미디어란 ‘곧바로 발신’할 수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최근에는 더 더욱 ‘즉시성’을 전면에 내세운 앱이 인기다. 그 중 하나인 Periscope는 스마트폰에서 촬영중인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앱으로, 동영상을 일단 저장한 후에 업로드하던 지금까지의 앱에 비 하면 즉시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Twitter가 비즈니스 성장 가능성을 이미 점치고 그 앱을 공개하기 전에 인수하려고 했을 정도다. 예상대로 앱 공개 이후 불과 4개월만에 등록 계정수는 1,000만에 도달했고 전체 유저의 하루 동영상 시청 시간을 합하면 약 40년 분량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사진 공유 서비스 Instagram도 2015년 9월 2일에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강화를 발표하고 예전보다 사용하기 쉬운 다이렉트 메시지로 사진이나 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2011년 공개된 SnapChat도 사진이나 동영상을 특정 유저와 공유할 수 있는 앱인데, 가장 큰 특징은 송신한 콘텐츠가 아무리 오래 되어도 10초 후에는 강제적으로 삭제된다는 것이다. 자취를 남기지 않는다는 것이 인기를 모아 하루 액티브 유저는 1억명에 달하고(2015년 5월 시점), 특히 미국에서는 34세 이하의 젊은층에게 인기 있는 앱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즉시성’을 강점으로 하는 앱이 주류가 되면, 기업 마케팅에서도 그 장소에서 즉시 포스팅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늘어나는 소셜미디어 상의 ‘쇼핑’

모바일 기기에서 소셜네트워크 이용이 증가하고 소셜미디어의 비주얼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가운데 2015년 주목을 모은 것은 Facebook과 Pinterest에 의한 ‘구입’ 버튼 기능의 도입이다. 이에 의해 이 두 가지 서비스의 모바일 유저는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앱을 빠져나오지 않고 원클릭으로 상품 구입 단계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Instagram도 2015년 9월에 광고 서비스 강화로 ‘상품 구입 버튼’을 설치할 수 있는 구조를 도입했다. 2016년에도 계속해서 기타 주요 플랫폼이 이 흐름을 쫓아 유사한 기능 추가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직접 쇼핑은 더욱 확대될 것이 틀림없다.

3  앱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인앱 기능 강화

각각의 플랫폼들이 인앱 기능을 충실화하고 있는데, 신기능 출시로 항상 앞서가고 있는 것은 Facebook이다. 2015년 공개한 ‘인스턴트 아티클즈’는 미국의 대형 미디어와 연계한 뉴스 배포 서비스로, 이것은 외부 사이트로 나가지 않고 피드 상에서 뉴스 기사 전문을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2016년 1월 14일에는 일본에서도 ‘인스턴트 아티클즈’가 아사히신문, 산케이디지털 등 6개 파트너 미디어와 함께 제공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물밑 작업이 시작되었을지 모른다. 한편 기존의 ‘좋아요!’ 이외의 감정을 나타내는 리액션 기능도 도입되었다. Facebook은 또 전체 공개 포스팅을 대상으로 한 검색 기능이나 동영상 자동 재생 기능도 출시했다. 지금은 디지털 어시스턴트 서비스인 ‘M’을 개발중이다.

2015년 10월 Twitter가 출시한 인력 큐레이션 기능인 ‘Moments’를 비롯해 기능 강화에 의해 유저를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움직임은 2016년에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소문 수준이긴 하지만 Re/Code의 기사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말쯤에 Twitter가 140문자에서 1만 문자수 제한으로 변경되지 않을까 하는 소문이 있다. 앱 기능이 충실하면 충실할수록 하나의 플랫폼 상에서 할 수 있는 유저 커뮤니케이션이 확대되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이런 점을 살린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소셜미디어에서 건져올리는 고객 목소리에 변화

2016년 소셜미디어 트렌드를 ‘유저체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보면 ‘정보 공유의 즉시성 향상’ ‘플랫폼 상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증가’ ‘기능 강화에 의해 앱 내에서 가능한 것 증가’라는 3가지 특징을 들 수 있다. 이에 의해 소셜미디어에서 수집하는 ‘고객 목소리’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각 소셜미디어에 적절하게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해 유저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전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