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2015년 전세계 및 국가별 모바일 앱 트렌드 분석 결과 발표

0
  • 데이트 앱과 미디어 스트리밍 시장 성장… 카쉐어링 앱 열풍
  • 카카오택시, 전체 9위 차지해 택시 앱 열풍 선도…

한국이 전세계 앱 시장 국가별 순위에서 Google Play 매출 기준 3위, 다운로드 기준 8위, iOS 매출 기준 8위를 기록했다.

지난 1월 21일 앱애니가 발표한 앱애니(App Annie, www.appannie.com)는 2015년 전세계 및 국가별 모바일 앱 트렌드를 분석한 ‘2015 Retrospective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앱 플랫폼과 시장의 변화, 앱 수익화 트렌드, 모바일 게임 트렌드 및 국가별 상위 앱과 기업 순위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20160121_002
2015년 앱 수익화 측면에서 앱애니가 분석한 주요 특징을 보면 ▲데이트 앱의 수익화 ▲미디어 스트리밍과 콘텐츠 시장의 성장 ▲카쉐어링과 택시 앱 열풍을 들 수 있다. 이에 국내 앱 시장 역시 이와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2015년 국내 전체 앱 매출 순위 10위권 내에는 ‘정오의 데이트’, ‘이음’, ‘아만다’가 각각 5위, 6위, 8위로 포함돼 국내에서의 데이트 앱의 시장 가능성을 보였다.

20160121_003
뿐만 아니라 국내 비디오 및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미디어 스트리밍 앱의 순위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 스트리밍 앱인 ‘멜론’과 ‘벅스’가 각각 4위, 7위, 동영상 스트리밍 앱 ‘푹(pooq)’이 10위를 차지했다.

‘카카오 택시’는 전체 앱 다운로드 순위 9위에 오르면서 전 세계적으로 경이로운 성장세를 보였던 카쉐어링과 택시 앱 열풍이 국내에서도 이어지고 있었다. 한편, 2015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매출 상위 10위권 모바일 게임 중 절반을 액션 RPG 게임이 차지했으며, 한해 동안 액션 RPG 게임이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