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IT 노동 시장의 10가지 변화

0

전 세계의 인력 채용 시장은 신입이든 경력이든 할 것 없이 격심한 경쟁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올 한해 IT 노동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이를 미리 알아둔다면 구인이든 구직이든 좀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 IT 노동 시장의 변화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진 Jack Wallen이 2016년 시장 변화에 대해 예측한 정보가 있는데, 이를 함께 살펴보자.

1. 네트워크 시스템/데이터 분석가가 가장 많이 필요해질 터

이것은 이미 짐작하고 있던 내용일 것이다. 네트워크 시스템과 데이터의 분석은 비즈니스 구축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스트리밍 서비스나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등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네트워크와 데이터는 기업에게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사실 어떤 분야에서든 고도의 기술을 가진 사람은 중요한 인재가 되는 법이다.

2.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서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s)으로

사물인터넷이 막 확대되기 시작할 무렵에는 사물인터넷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사물인터넷을 이해하고 있고 그것이 기술 측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고 있다. 2016년에는 생활 전반에서 ‘스마트화’를 약속하는 획기적인 기술이 더 많이 등장할 것이고, 그에 따라 사물인터넷은 폭발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구직자라면 이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3. 프리랜서의 증가

기업은 지속적으로 비용 절감법을 모색할 것이다. 2016년에는 개발부터 설계, 데이터 분석까지 사무실에 상주할 필요없는 IT 전문의 모든 분야에서 프리랜서의 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구직자에게 무엇을 의미할까? 여러 가지 수당이 없어지고 고용 안정성이 낮아지는 대신 자유로움은 커진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4. 소셜미디어 1.0 시대의 종식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형태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종말을 고할 것이다. 얼마전 페이스북이 소셜미디어에서 소셜 부분을 들어냄으로써 기업이나 예술가가 자신의 제품이나 작품을 홍보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어떤 전문가가 주장한 바 있다. IT와 노동 시장 분야에서 이것은 나쁜 이야기가 아닐지도 모른다. 앞으로는 사람들 혹은 사람과 기업을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에 주목하게 될 것이다. 이런 때 아이디어를 내어 ‘소셜미디어 2.0’ 시대를 위한 앱이나 서비스를 개발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 아닐까 싶다.

5. 초기 모바일 온리 유저가 시장을 혁신한다

어떤 세대 전체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디바이스만 사용하게 된다면 그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그럴 경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첫째, 웹 사이트의 유지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모바일 친화적으로 해야 한다. 둘째, 데스크탑과 동일한 수준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해 이해해야만 한다. 셋째, 무선통신에 대한 보안이 중요해진다. 이처럼 모바일 기술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으면 2016년에는 트렌드에 뒤쳐지게 될지도 모른다.

6. 멀티미디어가 기술을 뒷받침한다

과거에 기술을 뒷받침한 것은 게임이었다. 2016년에는 상황이 크게 바뀌기 시작하여 멀티미디어가 기술을 밀어주는 주요 요인의 하나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계속 확대되면 네트워크의 백본이나 시큐리티, 신뢰성을 향상시킬 필요성도 높아진다. 이러한 상황과 함께 보다 뛰어난 압축 툴이나 플레이어, 큐레이션 앱을 개발할 필요성을 대두되는 등 이 분야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7.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의해 시큐리티 전문 지식의 가치가 높아진다

Chip and PIN 방식의 신용카드가 미국에서 표준이 되고, 애플페이(Apple Pay)나 안드로이드페이(Android Pay)가 점점 보급화될 것을 고려하면 기업들이 네트워크 시큐리티를 강화할 필요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시큐리티를 향상시킬 새로운 이유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바일 결제를 받아들이는 기업이 증가하고 그런 기업은 시큐리티에 대한 고도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찾게 된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구직의 지름길이 될지도 모른다.

8. 정치적인 사이버 전쟁이 증가한다

정치적인 요인에 의한 사이버 전쟁은 2016년에 대폭 증가할 것이다. 이것의 영향은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질 것이다. 시큐리티와 백업 등 IT 분야에서 여러 가지 전문 분야의 수요가 공격 우려에 의해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정부 기관만 관여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규모의 기업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패치를 실시간으로 적용하고 모든 정책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지 않으면 기업의 데이터가 공격 대상이 될 수도 있다.

9. 큰 DB를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의 수요가 높아진다

빅데이터는 지금도 충분히 큰 시장으로 보이겠지만, 2016년에는 그 규모가 훨씬 커질 것이다. 올 해에는 사물인터넷이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디바이스나 서비스로 확대되어 ‘소셜미디어 2.0’이 등장하고 모바일 결제가 극적으로 증가한다. 빅데이터는 특히 대규모 DB 관리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스킬셋이 필요해진다. 정말 필요한 일, 또는 기대 이상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일을 발견하고 싶다면 ‘큰 것’ 보다도 ‘더 큰 것’을 생각하도록 하자.

10. 창조적으로 사물을 생각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1.0’ 시대의 붕괴에 의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 한다. 기업은 새로운 고객(특히 밀레니엄 세대 고객)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창조적으로 사물을 생각해봐야 한다. 그를 위해 기업은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나 보다 새롭게, 보다 연결성 있는 앱, 그리고 창조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성장이나 진화를 추구하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해야 한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