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진단한다

0

2007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거듭해온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2012년을 기점으로 조금씩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이유야 많다. 신작 게임이 많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가 되고 있는 것. 이제 세계로 눈을 돌려야 한다.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과 진화를 위해 국내 시장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를 소개한다.

정리_ 월간 app 편집부
자료협조_ DMC미디어

사실 국내 최초의 모바일 게임이 무엇이었느냐에 관한 시점과 의견은 모두 분분하다. 다수의 의견은 컴투스가 LG텔레콤을 통해 공급한 퀴즈심리테스트와 다마고치 등을 꼽는다. 반면 다수의 이용자가 접속해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은 넥슨이 최초로 제공했으며, 이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더불어 모바일 게임 또한 크게 확산되는 기회가 됐다. 현재는 모바일 게임이 전체 게임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형국이며, 해외에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어떨까. 2015년 기준 약 263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예상이다. 이는 전체 게임 시장의 약 30% 가량을 차지하는 수치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218억달러 규모였으며, 2017년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 전체 게임 시장의 3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림 1]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Newzoo 2014, Global Games Market Report)

[그림 1]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Newzoo 2014, Global Games Market Report)

스마트폰 등 퍼스널 스크린을 통한 게임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특히 아시아 지역의 성장세가 높은 편이다. 스크린별 글로벌 게임 시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웹게임, PC/MMO 게임의 컴퓨터 스크린을 통한 게임 시장이 3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스마트폰 등 퍼스널 스크린 게임 시장의 전년대비 성장률이 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륙별로는 아시아가 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률 또한 가장 높다.

[그림 2] 스크린별/대륙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Newzoo 2015, Global Games Market Report)

[그림 2] 스크린별/대륙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Newzoo 2015, Global Games Market Report)

국내 게임 시장은 성장이 이미 답보되어 있는 상태다. 2007년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타던 국내 게임시장은 2012년부터 답보 상태로 접어들었다. 2014년 매출액은 총 9조 5,427억 원으로 전년대비 1.8% 감소한 수치다. 이는 개발이나 마케팅 등에 필요한 자본 규모는 매년 증가한 반면, 개발하는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림 3] 국내 게임 시장 규모(한국콘텐츠진흥원(2014), ‘2014 대한민국게임백서요약본’)

[그림 3] 국내 게임 시장 규모(한국콘텐츠진흥원(2014), ‘2014 대한민국게임백서요약본’)

[표 1] 세계 시장 속 국내 게임 시장 비중,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014 대한민국게임백서요약본’ (단위 : 백만달러, %)

[표 1] 세계 시장 속 국내 게임 시장 비중,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014 대한민국게임백서요약본’ (단위 : 백만달러, %)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은 게임을 제일 많이 다운로드받지만 그만큼 삭제도 많다. 대체적으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개수를 보면 게임이 평균 5.3개로 가장 많다. 삭제율 또한 62.3%로 가장 높다. 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치열하고, 새로운 게임의 출시가 잦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급성장 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2013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2년 대비 190.6% 성장하며 2조 3,277억 원의 매출을 기록, 2015년까지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하게 진행된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대와 성능 향상, 인기 게임들의 등장과 모바일 게임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체계적인 마케팅 등이 맞물리며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이 정점에 올라 더이상의 확산이 지체되기 시작하고, 마케팅 비용도 증가하는 등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어, 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음을 의미한다. 수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세계시장에서 국내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11.6%에 달하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새로운 성장동력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국내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Facebook Comments

About Author

월간 app의 프로필 사진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